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고양이도 내일부터 동물등록의무화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애묘인 늘면서 유기 고양이 급증

아시아투데이 김은성 기자(세종) = 정부가 개를 상대로 하던 동물등록제를 고양이로 확대한다.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사람들이 늘면서 그에 따른 유기·유실 고양이 수가 급증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5일 부터 고양이 동물등록 시범사업을 시행한다

농식품부는 동물등록이 의무화된 개에 비해 고양이는 유실·유기시 반환율이 낮아 이를 개선하고 고양이도 동물등록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요구가 늘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총 17개 지자체(서울 중구, 인천 동구, 경기 안산·용인, 충남 천안·공주·보령·아산·예산·태안, 전북 남원·정읍, 전남 나주·구례, 경남 하동, 제주도 제주·서귀포)가 참여한다.

등록을 희망하는 고양이 소유자는 본인 주소지 관할 지자체의 시범사업 참여 여부를 확인한 후 동물등록 대행업체에 수수료(1만원)와 무선식별장치 비용 등을 납부하고 등록하면 된다. 고양이는 행동 특성상 외장형 식별장치가 분실·훼손될 위험이 큰 만큼, 내장형 무선식별장치(마이크로칩)만 사용해 등록할 수 있다.

농식품부는 추후 시범사업 평가 등을 거쳐 참여 지자체 확대 및 고양이 동물등록제 의무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고양이 동물등록 시범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고양이 소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아시아투데이

정부가 개에 대해서만 실시하는 동물등록제를 고양이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자료사진/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