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광물공사, '돈 먹는' 자원개발사업 파트너 지분까지 인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납 투자금 대신 암바토비 지분 12.8% 받아…"위험부담 늘어"

볼레오 현지법인, 유동성 문제로 공사에 이자 상환도 못 해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기자 = 암바토비와 볼레오 해외자원개발 사업 부진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진 한국광물자원공사가 최근 이들 사업 지분을 추가로 확보했다.

합작사업 파트너가 광물자원공사에서 빌린 돈을 갚지 못하자 지분을 대신 받은 것인데 사업 실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위험 부담만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광물자원공사와 함께 암바토비 사업을 추진하는 캐나다의 쉐릿(Sherritt)사는 지난달 12일 사업 파트너인 광물자원공사, 일본의 스미토모사와 암바토비 합작사업 지분 조정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쉐릿이 보유한 암바토비 지분 28%를 광물자원공사와 스미토모에 넘기는 대신 쉐릿이 두 기업에서 빌린 13억 달러를 탕감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암바토비 사업은 2016년 11월부터 마다가스카르 중·동부 지역에 니켈 광산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원래 지분은 광물자원공사를 비롯한 한국컨소시엄 27.5%, 스미토모 32.5%, 쉐릿 40%였다.

1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이 광물자원공사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번 지분 조정으로 쉐릿의 지분 12.8%를 사실상 광물자원공사가 갖게 됐다.

사업 파트너인 이들 3사는 암바토비 사업에 필요한 투자금을 보유 지분만큼 부담하기로 당초 계약했다.

광물자원공사와 스미토모는 쉐릿이 최근 몇 년간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투자금을 내지 못하자 그 돈을 대신 내왔는데 이를 돌려받을 가능성이 희박하자 지분을 대신 받은 것이다.

광물자원공사가 쉐릿에 빌려준 돈은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 총 5억3천300만 달러다.

쉐릿의 지분 15.2%는 스미토모가 인수하면서 현재 지분은 광물자원공사 40.3%, 스미토모 47.7%, 쉐릿 12% 보유중이다.

광물자원공사는 암바토비 사업에 2016년까지 15억5천770만 달러를 투자했지만, 2천430만 달러를 회수하는 데 그쳤다.

지분이 늘어나면 사업이 잘될 경우 더 많은 배당을 가져갈 수 있지만, 반대로 사업이 악화하면 손실도 커진다.

엎친 데 덮친 격 암바토비 광산은 지난 5일 마다가스카르를 강타한 사이클론 '에이바(Ava)'로 일부 장비가 손상돼 생산이 중단됐으며 이달 말 생산을 재개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광물공사 "아프리카 니켈광산 목표생산 90% 달성"
(서울=연합뉴스) 한국광물자원공사는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광산의 생산량이 목표치의 90%를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암바토비 광산은 설계 당시 니켈 목표 생산량이 연산 6만t인데, 이번에 실제 생산량을 목표량의 90%인 연산 5만4천t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이는 니켈 생산이 정상 궤도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고 광물공사는 설명했다. 사진은 암바토비 플랜트 전경. 2015.3.24 << 한국광물자원공사 제공 >> photo@yna.co.kr



멕시코 볼레오 동광 사업은 현지법인 MMB가 광물자원공사에서 빌린 돈의 이자도 갚지 못할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광물자원공사는 MMB에 작년 말까지 9억4천740만 달러를 대부투자 형태로 빌려줬지만, MMB는 작년까지 원리금 1억5천590만 달러를 상환했을 뿐이다.

원래 MMB는 작년 원금 5천400만 달러와 이자 470만 달러를 공사에 상환해야 했지만, 유동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지급 기한 연장을 요청했다.

공사는 원금 상환을 경영정상화 시점까지, 이자는 2019년까지 유예했다.

볼레오 사업 지분은 광물자원공사 74%, 기타 한국기업 10%, 캐나다 캠로바(Camrova) 10%였지만, 지난해 11월 캠로바가 지분 2.7%를 광물자원공사에 넘겼다.

캠로바가 부담해야 하는 투자금 일부를 광물자원공사가 대신 납부했는데, 돈으로 돌려받는 대신 지분을 받은 것이다.

현재 광물자원공사는 정부가 1조원을 추가로 출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광물자원공사법 개정안이 지난달 국회에서 부결되면서 채무 불이행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내 신용평가사 등은 정부가 국가 신인도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광물자원공사를 지원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채무 불이행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보고 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가 구성한 '해외자원개발 혁신 TF'가 광물자원공사를 포함한 자원 공기업의 해외자원개발 사업 실태조사를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사업의 처리방향을 권고할 방침이다.

광물자원공사와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036460]는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한 중장기 재무관리와 부채감축 계획 등 구조조정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한국광물자원公, 멕시코 볼레오 동광 기공식
(산타 로살리아<멕시코 바하칼리포르니아수르州>=연합뉴스) 양정우 특파원 = 한국광물자원공사는 15일(현지시간) 멕시코 바하칼리포르니아수르주 산타 로살리아시에 있는 볼레오 동광(銅鑛)에서 캐나다 광업회사인 바하 마이닝(Baja Mining)과 플랜트(생산설비) 기공식을 갖고 구리생산을 위한 본격적인 채비에 돌입했다. 2011.6.15 <<국제뉴스부 참고>> eddie@yna.co.kr



blueke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