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국민의당 내홍 2라운드…"통합 관철" vs "분당 불사" 진검승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합찬성파 "합당, 정당성 확보"…당원명부 정리 등 '속도전'

반대파 "날치기·보수대야합"…신당창당 압박·가처분 언급도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국민의당이 당무위원회를 통해 바른정당과의 통합 결정을 위한 '2·4 임시 전당대회' 일정을 확정하면서 통합찬성파와 반대파는 남은 20여 일간 명운을 건 한 판 진검승부를 피할 수 없게 됐다.

내홍을 봉합하기 위해 일각에서 제안한 '중재안'이 사실상 수포로 돌아간 상황에서 찬성파에서는 일사천리로 절차를 밟아 전대에서 합당안 의결을 관철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반대파에서는 당무위 의결을 "날치기"라고 비판하면서 전대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은 물론 전대 무효 가처분 소송 제기나 집단 탈당을 통한 '개혁신당'(가칭) 창당까지 준비하겠다는 계획이어서 양측 간 갈등은 더욱 격해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우선 통합파인 안철수 대표 측에서는 당무위 전대개최 안건 의결을 계기로 단숨에 전당대회까지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무위 의결을 통해 통합의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내달 4일 전대에는 최대한 많은 당원들의 뜻을 모아 합당안을 의결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당장 15일부터 김중로 위원장을 중심으로 전당대회준비위원회를 열어 전대 시행세칙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오랜 기간 활동하지 않은 당원들을 전대 참여 대표당원에서 제외하는 명부 정리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공인인증을 통한 사전투표 실시 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안 대표는 통합 반대파나 중립파 인사들을 연이어 만나 설득 작업도 이어갈 계획이다.

바른정당과의 공조 수위도 높일 방침이다.

양당 통합추진협의체 관계자는 "각 당 전대 이후에는 통합신당을 위한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시켜야 하고, 또 신당 당명 공모 등 실무적으로 준비할 일도 많다"며 "정강정책 조율을 위한 모임도 빈도를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이처럼 찬성파가 통합에 가속페달을 밟고 있지만, 반대파 역시 "이제는 총력투쟁뿐"이라는 결연한 각오로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통합 반대파의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안 대표는 당무위를 비공개로 진행하려 한 것은 물론 당권파로만 전준위를 구성하고 투표권을 가진 대표당원 500명을 새로 추천하기로 하는 등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려 하고 있다"며 "정당 역사상 이런 날치기 합당은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한 중재안 역시 안 대표가 거부한 셈"이라며 "이제는 전대를 무산시키는 데 온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전대는 어차피 성립이 안 될 것"이라며 "대표당원 2분의 1이라는 의결 정족수를 모으기도 힘들뿐더러, 반대파인 이상돈 의원이 전대 의장으로 있는 한 안건 상정도 쉽지 않다. 무리하게 이 의장을 징계해 사회권을 빼앗으려 한다면 역풍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파는 전대까지 남은 20일간 안 대표의 통합 시도를 '보수대야합'으로 규정하고, 호남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비난전을 이어가면서 세몰이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통합파가 전대를 강행하면 현장에서 무제한 반대토론을 하는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를 통해 표결을 저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일각에선 통합파가 이를 무시하고 의결할 경우 절차적 정당성을 어겼다는 점을 문제 삼아 법원에 전대 의결 무효 가처분 소송을 내는 방안까지 거론하고 있다.

아울러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가칭 '개혁신당' 창당 준비작업도 계속하면서 안 대표를 압박하겠다는 계획이다.

모임 관계자는 "신당 합류 의원의 수가 적을 수도 있지만, '개문발차' 식으로 당을 만들고 나면 자연스레 세력이 불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