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 국방부 "한미연합훈련 재개 날짜 미확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한-미 국방장관, '전작권 전환, 내년 SCM까지 공동으로 보완'


4월께 개최 예상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미 국방부는 한미 정상이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중단하기로 한 한미 연합군사훈련 재개 날짜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11일(현지시간) 미 국방부에 따르면 데이나 화이트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연합군사훈련이 언제 열릴 것인가'라는 질문에 “구체적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이날 브리핑에 참석한 케네스 매켄지 중장은 "나는 '연기(suspension)'라는 말은 쓰지 않겠다"면서 "다만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로 인해 일정 충돌을 피한 것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중요한 행사로 조정한 것이며 곧 훈련은 시작될 것"이라고 전했다.

화이트 대변인은 "우리는 일정이 충돌하는 것을 피해 이런 결정을 내렸고, 이는 언제나 한미 동맹의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한국인들과 함께 일할 것이고, 항상 준비돼 있으며, 훈련을 지속해 나가려면 그들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면서 ”미국민은 우리가 오늘 밤이라도 싸울 준비가 돼 있다고 확신해도 된다"고 역설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일 전화 통화를 갖고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하지 않기로 합의함에 따라, 키리졸브(Keyresolve·KR)·독수리(Foal Eagle·FE) 연습의 훈련 일정이 연기된 것이 확실시된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키리졸브·독수리 훈련 일정은 4월 중순 이후에 실시되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훈련 날짜는 예년에 비춰봤을 때, 훈련통제단장인 한미 연합사령관이 직접 훈련 직전에 알릴 것으로 보인다.

sophis731@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