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 "암호화폐 주도할 기회···정부가 손대 잘된 것 봤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민화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 인터뷰

블록체인은 4차산업혁명 이끌어갈 핵심 플랫폼

한국이 플랫폼 장악할 기회인데 마구잡이 규제 우려

과열·투기는 문제…그러나 기술발전 저해해선 안돼

"암호화폐 부작용 때문에 교각살우(矯角殺牛)해선 안돼"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가장 중요한 플랫폼이다. 암호화폐의 부작용 때문에 교각살우(矯角殺牛)의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이민화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KAIST 교수)은 12일 중앙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그간 20년간 정부가 정보기술(IT)ㆍ창업ㆍ벤처 분야에 손을 대서 잘된 사례가 거의 없는데, 또다시 규제에 나서려고 한다”며 제도화가 아닌 전면 규제로 방향을 튼 정부에 우려를 표했다.

중앙일보

이민화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KAIST 교수)는 '벤처 대부’, ‘벤처 선구자’ 등으로 불리는 국내 대표적인 1세대 벤처기업인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회장은 지난 1985년 벤처 성공 신화 1호로 꼽히는 메디슨을 설립한 1세대 벤처기업인이다. ‘벤처 대부’, ‘벤처 선구자’ 등이 그를 표현하는 대표 수식어다. 벤처기업협회 초대 회장, KAIST 이사장, 한국기술거래소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다음은 이 회장과의 일문일답.



Q : 암호 화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다.

A : 사람들이 잘 아는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이론을 처음으로 구현한 디지털 콘텐츠다. 블록체인은 정보를 담은 ‘블록’을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참여자에게 똑같이 분산시켜서 암호화ㆍ저장하는 기술로 거래 당사자 간에 직접적인 거래가 가능하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가장 중요한 플랫폼이다.




Q : 정부가 암호화폐에 고강도 규제를 예고하고 있는데.

A : 관련 기술 및 산업의 성장성을 간과하고 있다. 예전 벤처 붐이 불었을 때 각종 투자사기로 인한 피해 사례가 적지 않았다.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 벤처 투자나 기술 확산을 금지했다면 지금 한국이 IT 강국이 돼 있을까? 미래 기술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부정적 측면만 강조하는 것은 ‘교각살우’의 우를 범하는 것이다.


중앙일보

비트코인 가격흐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 일부에선 암호화폐로 블록체인 산업이 발전한다는 것에 의문을 제기한다.

A :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는 일종의 플랫폼으로 이해해야 하고, 블록체인은 이 플랫폼을 만드는 알고리즘이다. 현재 블록체인의 기술이 가장 잘 반영된 형태가 암호화폐다. 둘은 별개의 문제가 아니다.




Q : 현재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의 약 20%가 원화로 결제될 정도로 과열되는 양상인데.

A :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현재 제도권 금융 시장 플랫폼은 미국ㆍ영국ㆍ홍콩이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 한국이 미국ㆍ일본과 함께 세계 3대 암호화폐 거래시장이 된 것이다. 암호화폐 플랫폼의 주도권을 쥘 기회를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는 이 기회를 무산시킬 수 있다.




Q : 암호화폐 투기ㆍ부작용이 없다는 것인가?

A : 현재 암호화폐의 과열 현상이 심각하다는 점에 동의하다. 투기 확산을 위한 제제를 반대하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정부의 대책이 과열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춰야지 기술 발전을 저해하는 쪽으로 흘러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정부가 암호화폐를 단순한 거품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4차산업 시대를 맞은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인식했으면 좋겠다.


Q : 암호화폐가 20ㆍ30대에게 마지막 ‘흙수저 탈출구’로 여겨지고 있다.

A : 20ㆍ30대가 암호화폐에 열광하는 것은 일자리 문제 등 암담한 현실과 불투명한 미래 때문이다. 젊은이들이 도전의 기회를 상실한 것이 암호화폐 투기라는 부작용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 정직한 실패를 지원하는 ‘안전망’을 구축해 젊은이들의 기업가 정신을 키우는 게 근본 대책이다.


중앙일보

이민화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KAIST 교수)는 '벤처 대부’, ‘벤처 선구자’ 등으로 불리는 국내 대표적인 1세대 벤처기업인이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 블록체인이 앞으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A : 블록체인은 중개자가 필요 없는 인증기술로 모든 거래에 대한 신뢰를 확립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민주주의도 가능하다. 비밀 투표가 보장되는 블록체인 투표를 통해 국민의 의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다. 시민을 대표하지 못하는 대리인을 주민이 소환할 수 있다. 통과돼야 할 법안과 조례를 직접 투표로 통과시키면 대리인의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손해용 기자 sohn.yong@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