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국회] 지하철역에 '문 대통령 생일축하' 광고…야당 비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오늘(12일) 서울지하철 타고 출근하시다가 평소와는 많이 다른, 광고판 보셨을 겁니다. 바로 문재인 대통령 생일축하 광고판인데요. 오는 1월 24일 문 대통령의 생일을 맞아서 지지자들이 1달간 광고판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정치인 생일 축하 광고판이 등장한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야당에서는 이를 두고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양 반장 발제에서는 관련 소식과 여러 정치권 뉴스,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지난 10일이었습니다. 트위터에 '문 라이즈 데이'란 계정을 쓰는 사용자가 글을 올렸습니다. 이거 우리말로 하면 '달 뜬 날'인데 지지자들이 문 대통령을 흔히 '달님'이라고 부르는 데서 착안해 문 대통령 생일을 '달 뜬 날'로 표현한 거 같습니다. 아무튼 "1월 24일 대한민국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생성됐다"란 글을 올린 겁니다.

그리고 바로 어제부터였습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여의도역 등 5곳, 그리고 7호선 건대입구역 등 4곳, 8호선 잠실역 등 서울시내 역사 곳곳에 문 대통령 생일축하 광고판이 불을 밝히기 시작한 것이죠.

보시는 것처럼 대형사진이 담긴 와이드 광고, 그리고 에스컬레이터 벽면에 있는 동영상 광고판에도 축하 광고가 달렸습니다. 특히 에스컬레이터 벽면 광고는 축하 영상이 재생될 때 생일 축하음악도 함께 나온다고 하더군요. 방탄소년단, 엑소 같은 아이돌 멤버들의 생일축하 광고판이 걸린 적은 많이 보셨겠지만, 정치인 그것도 현직 대통령 생일축하 광고판이라… 상당히 낯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건 '누가 이런 이벤트를 기획했을까?'입니다. 일단 이벤트를 처음 기획한 문 라이즈 데이에 올라온 글을 보면 "문 대통령을 응원하는 평범한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기획했다" 또, "광고가 한 달간 걸릴 것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후에 소셜미디어 여기저기, 광고판 인증샷 정말 숱하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1월 24일 생일, 네, 저도 이날이 네… 아무튼 뭐 좋은 날이네요.

그런데 바로 이 광고판, 본의 아니게 또 정치권 공방의 소재로 비화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에서 "이제 어지간히 좀 해라!"하면서 비판 목소리가 나온 겁니다. 먼저 김성태 원내대표, "일단 대통령 생신 축하드린다"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소외취약계층들의 이 엄동설한을 나는 그 삶의 어려운 현장은 덮어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생신 축하 광고가 서울 지하철 역사 내에 이렇게 소통하는 공간으로써 광고가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정말 대한민국의 미래와 이 대통령 정치의 인기영합 정치는 언제 끝날는지 우려를 금치 못합니다.]

그런데 김성태 원내대표보다 한 발 더 나아간 분도 계십니다. 바로 김문수 전 경기지사입니다. "촛불혁명으로 박근혜 대통령 감옥에 보내놓고 자기 생일축하 영상과 음악을 50일간 떠들게 하는 게 말이 되느냐. 동방예의지국이 언제부터 이렇게 되어버렸느냐" 따졌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말도 덧붙였습니다.

[김문수/전 경기지사 (음성대역) : 북한에는 3만 여개의 김일성 동상이 있다고 합니다. 남한에는 대통령 이니의 생일축하 영상과 방송을 널리 오랫동안 울려 퍼지게 할 지어다!]

야당이나 문 대통령 안 좋아하는 분들 입장에서야 공공시설물에 이런 대통령 광고판이 달리면 마음이 안들 수도 있죠. 그건 인정합니다. 하지만 세금을 쓰는 것도 아니고, 지지자들이 십시일반 돈 모아 하는 걸 대통령한테 "인기영합하지 마라!" 따지는 것도 좀 그렇고요. 아까 들으신 것처럼 북한 김씨 가문의 종교적 우상숭배와 연결짓는 건 더더욱 이해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그렇다면 방탄소년단 멤버들 생일축하 광고판 내는 것도 개인우상화인가, 이런 생각을 좀 해보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이번엔 화제의 인물 2인입니다. 먼저 지난 총선 때 서울 동작을에 출마했던 민주당 허동준 지역위원장입니다. 지난달 29일 밤, 서울 여의도에서 승용차 한 대가 시내버스를 들이받았다는 거죠. 버스 기사가 내려 봤더니 흔들흔들 하면서 제대로 걷질 못하는 게 딱 음주운전 각이 나오더랍니다. 바로 신고를 했고 경찰이 왔는데, 음주측정에 응하지 않았다는 거죠. 경찰서에 가서는, "내가 누군지 아느냐!" 큰소리쳤다는 겁니다.

솔직히 저는 허동준 지역위원장을 압니다. 제가 2005년 열린우리당 출입했을 때 당 부대변인이었죠. 하지만 경찰들은 모르겠죠. 알리가 없지요. "당신이 누군데?"하면서 검색을 해봤더니 뜨악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허 위원장, 혈중알콜농도 0.2%, 면허취소 기준이 0.1%인데 그걸 훨씬 상회한 겁니다. 면허취소됐고, 음주측정 거부 혐의로 입건도 됐다는 겁니다. 음주운전도 나쁘지만 "내가 누군줄 알아?" 갑질까지 했으니 법적, 도덕적 비난,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자, 이분도 화제 입니다. '안철수의 새정치'를 지지하면서 정계에 입문했던 강연재 전 국민의당 부대변인 말이죠. 변호사이기도 하죠. 강 변호사, 국민의당 창당 멤버로 지난 총선 때 서울 강동을에 출마 했습니다. 안 대표가 어려울 때마다 가장 앞장서 변호하고, 방송에 나가서 스피커 역할을 했었죠. 돌직구를 많이 날려서 SNS에서 많은 입길에 오른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해 7월 국민의당 제보조작 파문 때 "안철수의 새정치가 없다"면서 탈당했었죠.

강연재 변호사, 최근 자유한국당에 서울 강동갑 당협위원장 하겠다고 신청 서류를 제출했다는 소식입니다. 만약 큰 변수가 없다면 2020년 21대 총선에 자유한국당 후보로 출마하겠죠. 한때 '안철스 키즈'라는 별칭까지 있었던 강 변호사인데, 갑자기 이런 선택을 한 이유는 뭘까요. 그 새정치, 알고봤더니 자유한국당에 있더라! 이런 의미일까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양원보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