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뚜레쥬르 등 프랜차이즈업계 "파리바게뜨 영향, 적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리바게뜨와 고용방식 달라… 정부 직고용 강행 가능성도 배제 못해 노심초사]

머니투데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CCMM 빌딩에서 파리바게뜨 노사가 제조기사 노사 상생협약안에 서명 후 손을 맞잡고 있다. 파리바게뜨 노사가 직접고용 문제에 대해 논의를 매듭짓고 협력업체를 제외한 자회사 형태로 제빵기사를 고용하기로 상호 합의했다. 합의안에는 SPC가 기존에 추진하던 3자 합작회사인 '해피파트너스'의 명칭을 변경하고 SPC 본사가 51%의 지분을 갖도록 하는 방안이 담겼다. 왼쪽부터 이재광 가맹점주협의회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신환섭 민주노총 전국화학섬유식품노조위원장, 권인태 파리크라상 대표이사, 문현군 한국노총 중부지역 공공산업노조 위원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남신 시민사회대책위원회 위원장. 2018.1.11/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직고용 문제가 자회사를 통한 간접고용으로 일단락됐지만 뚜레쥬르나 기타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 미칠 영향은 적을 전망이다. 파리바게뜨와 가장 유사한 방식인 뚜레쥬르는 불법파견 정황이 나타나지 않았고, 다른 브랜드들은 아예 고용방식이 달라서다. 다만 이를 계기로 정부가 직고용을 강요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12일 CJ푸드빌은 이번 파리바게뜨 사태에 대해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CJ푸드빌은 베이커리 2위 업체인 뚜레쥬르를 비롯해 빕스, 계절밥상 등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 뚜레쥬르는 협력업체 6곳 소속 제빵기사 1500명이 전국 1300여개 가맹점에서 근무하는 구조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뚜레쥬르가 파리바게뜨처럼 가맹점이 협력사 소속의 제빵기사를 채용하는 방식인건 맞지만 본사가 직접 지시를 하지 않는다"며 "뚜레쥬르 협력업체는 그 회사 자체적으로 제빵기사 채용, 인사, 노무까지 모두 관리하기 때문에 본사와의 접점이 적다"고 말했다. 따라서 고용노동부가 불법파견 등과 관련해 조사한 적도 없고, 그에 대한 대책 역시 마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대신 근로 환경 처우 등은 개선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제빵사 고용안정성 등을 높이기 위해 내부적으로 면밀히 고민하고 있다"며 "그러나 그 방법이 파리바게뜨와 유사한 협력업체 지분투자 방식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베이커리를 제외한 다른 외식 프랜차이즈업체들은 파리바게뜨와 고용 구조가 아예 달라 영향이 적다.

던킨도너츠(SPC그룹)와 크리스피크림도넛(롯데GRS) 등은 파리바게뜨처럼 베이커리 제품을 판매하지만, 빵을 공급받아 점포에서 판매하는 방식이다. 가맹점이 제빵기사를 고용할 일도 없다.

커피 프랜차이즈 역시 마찬가지다. 커피를 제조하는 바리스타는 협력사가 아닌, 가맹점에서 직고용하는 형태로 채용된다. A업체 관계자는 "제빵과 달리 커피는 제조 매뉴얼을 기반으로 운영돼 협력사를 운영하지 않는다"며 "인사권은 가맹점주에 있는 만큼 점주 판단에 따라 바리스타를 고용하고, 본사는 기본 교육 등 역량강화에만 관여한다"고 말했다. 대형 외식브랜드인 빕스나 계절밥상 등은 직영점 체제로 운영되는 만큼 조리를 담당하는 직원이 모두 본사 소속이어서 아예 관련이 없다.

따라서 업계는 파리바게뜨 사태가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으로 번질 가능성을 낮게 본다. 파리바게뜨의 경우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제빵업으로 가맹사업을 전개하다 보니, 가맹점이 협력업체를 통해 제빵사를 채용하는 특수한 고용 형태가 나타났다. 그러나 치킨이나 피자, 햄버거, 커피 등 다수의 외식 프랜차이즈는 보통 일정기간이 지나면 업무가 숙련돼 기술자가 필요하지 않다.

다만, 정부와 노동계에서 이번 파리바게뜨 사태를 계기로 직고용을 강행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초기 고용노동부 등에 소송을 제기하며 강력히 대응했던 파리바게뜨조차 사실상 정부안을 대거 수용하며 합의했다. 파리바게뜨보다 규모가 더 작은 프랜차이즈들은 파리바게뜨 선례를 내세워 직고용을 요구하면 버티기 어렵다.

전날 파리바게뜨 협상 타결 조인식에 참석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불법파견은 파리바게뜨만의 문제가 아니라 프랜차이즈라는 이름 아래 은폐, 왜곡돼 왔다"며 "이번 합의가 프랜차이즈 고용문제를 개선하는 신호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상빈 기자 bini@mt.co.kr, 김소연 기자 nicks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