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국세청 가상화폐 거래소 첫 현장조사...과세 추진에 나서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가상화폐에 대한 과세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10일 국세청이 가상화폐거래소 두 곳에 대한 현장조사를 진행, 업계가 그 배경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더팩트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성강현 기자] 국세청이 10일 가상화폐거래소인 빗썸과 코인원에 대한 첫 현장 조사에 전격적으로 나서자 업계안팎에서는 가상화폐에 대한 당국의 과세작업이 향후 진행될 가능성을 두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디.

국세청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에 자리잡은 가상화폐거래소인 빗썸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코인원 사무실의 현장 조사를 실시, 거래자료 등을 수집하고 전반적인 업황에 대해 조사했다. 회사의 일반적인 정보와 일일 가상화폐 거래규모 등을 파악했다고 한다.

이번 현장조사는 국세청 자체적인 조사로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테스크포스(TF)차원의 합동조사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업계에서는 이번 국세청 현장조사를 중개거래소의 세무조사를 위한 사전 준비작업으로 풀이들 한다.

이번 조사가 가상화폐에 대한 과세작업으로 이어질지는 두고봐야겠지만 국세청은 지난해 12월 국세행정포럼을 열고 가상화폐 과세에 대한 논의를 한 바 있다. 가상화폐에 부과되는 세금은 투자수익에 과세할 수 있는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