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법인세 21%' 美 감세안 의회관문 최종 통과…31년 만에 최대 감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인세 대폭 인하 등 향후 10년간 1조5천억 달러, 우리 돈 1천630조 원 감세를 골자로 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세제개편 법안이 현지시간 20일, 미국 의회 최종 관문을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이 법안은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미 하원은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찬성 224표, 반대 201표로 감세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앞서 하원은 전날 전체회의에서 찬성 227표 대 반대 203표로 세제개편안을 처리, 상원으로 넘긴 바 있습니다.

그러나 버니 샌더스(버몬트)와 론 와이든(오리건) 민주당 상원의원이 세제개편안 중 3개 조항이 상원의 '버드 룰(Byrd Rule)'을 위반했다며 이의를 제기함에 따라 상원에서 이날 새벽 위반 조항을 삭제한 법안으로 표결이 이뤄진 뒤 다시 하원으로 넘어와 재표결이 진행됐습니다.

버드 룰은 국가 재정의 적자를 늘릴 수 있는 법안의 경우 그 적용 시한을 최장 10년으로 제한하는 규정입니다.

최종 확정된 세제개편안은 현행 최고 35%인 법인세율을 21%로 낮추고, 개인소득세 최고 세율을 39.6%에서 37%로 내리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대통령의 승인까지 거치게 되면 미국에서 1986년 이후 31년 만에 가장 큰 규모의 감세 조치가 현실화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지난 1월 취임 후 첫 입법 승리를 기록하게 되는 겁니다.

[엄민재 기자 happymj@sbs.co.kr]

☞ [나도펀딩] 전신마비 아빠와 다운증후군 딸, 두 사람의 행복을 응원해주세요
☞ SBS에서 직접 편집한 뉴스 여기서 확인!

※ © SBS & SBS I&M.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