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교체 후폭풍…폭설 뚫고 ‘상경투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탈락한 원내·외 당협위원장 “홍준표 사당화” 강력 반발



한겨레

김척수 자유한국당 부산 사하갑 당협위원장이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홍준표 대표가 당무감사를 명분으로 당을 사당화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이제 붉은 넥타이를 매지 않겠다며 넥타이를 풀고 있다. 왼쪽 둘째는 유기준 의원.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현역 의원 4명을 포함해 당협위원장 62명을 교체하기로 한 자유한국당의 당무감사 결과를 두고, 당내 갈등이 확산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18일 예정된 최고위원회의를 갑자기 취소했고, 당협위원장직을 박탈 당한 원·내외 인사들은 폭설과 한파를 뚫고 ‘여의도 상경 투쟁’을 이어갔다.

유기준 의원(부산 서·동구)은 이날 국회에서 함께 탈락한 진동규(대전 유성갑)·김척수(부산 사하갑)·구본철(인천 계양갑)·이건영(충남 아산을) 당협위원장 등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당무감사는 혁신이 아니라 당 대표의 폭주를 견제해 온 인사를 희생양 삼아 마음에 안 드는 인사들을 몰아내려는 당내 정치보복이다. (홍준표) 사당화를 위한 내부 정적 제거에 나섰다”고 맹비난했다.

당무감사 결과에 “고얀 짓”이라고 했던 서청원 의원(경기 화성갑)은 이날 직접 발언은 삼갔다. 대신 화성시 시·도 의원 등 서 의원의 지지자들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홍 대표 사당화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배신했던 바른정당 복당파에게 당협위원장 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한 정치보복이자 폭거”라고 주장했다.

박민식 전 의원(부산 북·강서갑)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과거부터 민주당세가 강한 ‘낙동강 벨트’에 대구·경북과 같은 당무감사 기준을 적용하는 것부터 말이 안 된다. 홍 대표도 대구가 아닌 이쪽에 당협위원장 신청을 해보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당 지도부로서는 유일하게 당협위원장직(서울 서초갑)이 박탈된 류여해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여성 정치인의 싹을 자른 홍 대표는 마초”라고 비난했다.

김남일 정유경 기자 namfic@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