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홍준표의 정치보복" 곳곳 반발…한국당 당무감사 후폭풍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를 대상으로 당무감사를 진행해 62명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하기로 한 자유한국당이 18일 후폭풍에 휩싸였다. 교체 대상이 된 유기준 의원, 박민식 전 의원 등이 반발하는 등 곳곳에서 잡음이 나오는 것이다. 다만 교체 대상들이 조직적으로 반발하거나 집단 탈당을 고려하지는 않는 양상이다.

전날 한국당은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서청원·유기준·배덕광·엄용수 등 현역의원 5명과 원외 58명 등 총 62명의 당협위원장을 교체 권고 대상자로 분류했다고 밝혔다. 교체 대상 중 친박계가 대거 포함되자 당 일각에선 ‘친박 찍어내기를 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에 대해 유기준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당 대표의 폭주를 견제해 온 저와 같은 인사를 희생양 삼아 마음에 안 드는 인사들을 몰아내려는 당내 정치보복이 시작됐다”고 했다.

유 의원은 “민심을 받들며 당을 위해 헌신하는 당내 의원들과 원외위원장들에 대한 정치보복은 멈춰져야 한다”며 “어떠한 역경과 고난이 닥치더라도 당의 사당화에 굴하지 않겠다. 당무감사 결과를 바로잡고 저와 부산 서구동구 당원 동지들의 명예 회복을 위한 길에 저의 모든 것을 다 바치겠다”고 했다.

박민식 전 의원은 19일 중앙당에 재심을 신청하면서 기자회견을 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박 전 의원을 지지하는 지역구 의회 의원들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의 당무감사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

서청원 의원의 지역구인 화성시 시도의원 및 당원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당무감사 결과 원천 무효를 관철하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한마디로 이번 당무감사 결과는 홍준표 대표의 사당화와 바른정당 복당파에게 당협위원장 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한 후안무치한 정치 보복”이라며 “당권 장악에만 심취된 지도부가 현장의 민심을 외면한 폭거”라고 했다.

하지만 당 지도부에선 “당 지도부가 정치적 판단을 했다는 일말의 오해를 남기지 않게 극도로 진중하고 신중했다”며 당무감사에 문제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대표는 물론이고 원내대표인 저도 발표될 때까지 그 결과를 전혀 모를 정도로 객관적으로 진행됐다”고 했다. 홍문표 사무총장도 오전 당 회의에서 “감사 결과를 놓고 자기 나름대로 논리와 이야기는 있겠지만, 주장이 지나쳐 당에 대해 흠집을 내는 좋지 않은 언사는 자제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최연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