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HUG, 사회임대주택 사업에 금융보증 지원 나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윤석제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서울시, 우리·하나은행과 '사회·공동체주택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11월 정부가 발표한 주거복지로드맵에 포함된 사회임대주택 활성화방안의 후속조치로서 사회임대주택을 위한 맞춤형 금융보증 상품을 지자체와 협력해 지원하는 첫 번째 사례이다.

사회주택은 제한적 영리를 추구하는 사회적 경제주체(사회적기업, 비영리·공익법인, 주거관련 협동조합 등)에 의해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되는 임대주택을 말한다.

공동체주택은 육아방, 회의실 등 공동체공간과 공동체규약을 갖추고, 입주자 간 소통교류를 통해 생활문제를 해결하거나 공동체활동을 함께하는 새로운 형태의 주택을 말한다.

HUG는 이번 서울시 사회·공동체주택 사업을 시작으로, 지자체·공공기관 협력형 사업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HUG는 또, 정부 주거복지로드맵의 효과적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사회임대주택 사업을 위한 맞춤형 금융보증 상품을 개발했다.

사회임대주택 사업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 사업도 보증 이용이 가능하도록 건축연면적 및 시공자 요건 등을 대폭 완화해서 보증을 공급하게 되며, 사회적 경제주체는 금융기관으로부터 장기간 저리로 사회임대주택의 건설(매입)자금 대출이 가능해진다.

이와함께, HUG는 보증공급 뿐 아니라, 사회적 경제주체가 임대주택의 공급·운영주체로 육성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과 사업·금융 구조화 지원을 위한 조직 신설 및 온라인 플랫폼 구축도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HUG 김선덕 사장은 "사회적 경제주체에 대한 금융보증을 통해 서민주거 안정과 新주거문화 정착을 위한 정부정책을 적극 지원하는 등 공적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