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미 FTA 개정 협상 본격화...산업부 "美, 자동차 비관세 장벽 해소 요구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한미 FTA 재검토, 5년간 수출 손실 30조


이르면 연말 1차 협상..."농산물 추가 개방 불가 입장 고수"

"자동차 미국산 부품 50% 의무 사용...원산지 기준 강화 가능성"

【세종=뉴시스】박상영 기자 =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개정 협상에서 미국 측이 자동차 분야의 비관세 장벽 해소 등을 요구할 것으로 정부가 예상했다. 미국산 부품의 50%를 의무 사용 하는 등의 원산지 기준 강화 요구 가능성도 제기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한미 FTA 개정협상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이날 국회 보고를 끝으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과 관련해 국내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다. 정부는 이르면 올해 말 한미 FTA 개정협상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가 이찬열 국민의당 의원에 제출한 '한미 FTA 개정협상 추진계획'을 보면 산업부는 협상 목표로 미측 개정수요에 상응하는 우리 측 개정 수요를 발굴하는 가운데 개정범위를 축소한다고 제시했다.

예상 쟁점으로는 자동차 분야의 비관세 장벽 해소 등 주요 품목의 관세 조정 요구를 꼽았다.

산업부는 "한미간 무역 불균형 해소 차원에서 우리 측 잔여 관세 철폐 가속화, 주요 품목에 대한 관세 조정 요구 가능성이 제기된다"며 "특히 자동차 분야 비관세 장벽 해소 등 시장접근 개선에 관심을 둘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이에 정부도 미측의 잔여관세 철폐 가속화와 비관세 장벽 해소를 요구하는 한편, 농산물 추가 개방은 불가하다는 원칙적 입장을 지속적으로 주장한다는 계획이다.

서비스·투자 분야에서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에서 미 측이 제기한 금융·전자상거래 이슈가 제기될 것으로 전망했다.

구체적으로 금융 부문에서 로컬서버 요구 자제, 전자상거래에서는 소스코드 및 알고리즘 공개요구 금지, 로컬서버 요구 금지 등이 제시됐다.

우리측은 투자자-국가분쟁해결제도(ISDS) 개선 등 기존에 제기했던 관심사항을 요구할 계획이다.

원산지 분야에서는 자동차·철강 등에서 원산지 기준 강화를 요구할 것으로 내다봤다. NAFTA 재협상에서 미 측은 자동차 역내부가가치 기준을 62.5%에서 85%로 올리고 미국산 부품 50% 의무 사용 등을 요구했다.

정부는 우리 업계의 생산 구조를 감안해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업계의 애로사항을 반영해 우리측 관심분야의 원산지 기준 개선에 대해서도 적극 요구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국회보고로 한미 FTA 개정협상 개시에 필요한 통상절차법 상 국내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미국과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한미 FTA 개정협상 추진 일정을 마련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 1차 협상을 시작으로 3~4주 간격으로 후속협상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sypark@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