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다리 잃은' 장애인 활동가 총격 사망…팔레스타인 분노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위 격화속 사우디, 요르단 최대 은행 회장 한때 구금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스라엘과 충돌 중인 팔레스타인에서 격한 시위가 벌어져, 최소 8명이 숨졌습니다. 사망자 중에는 이스라엘 공습 때 하반신을 잃은 활동가도 있어, 분노가 커지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선 요르단 최대 은행의 회장을 구금하는 일까지 발생했습니다.

김성탁 특파원입니다.



[기자]

휠체어를 타고 반미, 반이스라엘 시위에 참여한 활동가 투라이야입니다.

지난 2008년 이슬라엘의 공습으로 하반신을 잃었는데, 금요합동 예배 이후 열린 두 번째 분노의날 시위에서 이스라엘 군이 쏜 총에 맞아 숨졌습니다.

장애를 딛고 세차와 채소장사를 하며 가족 11명을 부양해온 그를 포함해 지금까지 8명이 숨지자 팔레스타인에서 분노가 들끓고 있습니다.

[이스마일 하니야/하마스 지도자 : 투라이야 같은 사람의 순교 때문에 우리는 꼭 승리할 겁니다.]

이런 가운데 사우디를 방문했던 요르단 아랍은행 알마스리 회장이 한때 연행됐다

석방됐습니다.

부패 척결을 내세워 왕자 등 수백 명을 감금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서안 출신인 알마스리를 통해 팔레스타인을 압박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위 쿠슈너를 내세워 예루살렘 수도 인정에 이어 빈살만과 새 중동평화 구상을 꾀하고 있다는 겁니다.

팔레스타인 집권당 파타는 다음 주 펜스 미 부통령의 예루살렘 방문에 맞춰 강력한 시위를 촉구했습니다.

김성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