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해수부, 세월호 유골 정보 은폐 의혹에 “유가족 요청 때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목포신항 세월호. 프리랜서 오종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양수산부가 지난 9월 세월호 등에서 발견한 유골 정보를 은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해수부는 15일 해명자료를 통해 “세월호 선체조사위가 문제를 제기한 유골 2점의 신원확인 결과를 해당 가족들에게 알렸고, 가족들이 신원확인 결과를 대외에 공개하지 말아 줄 것을 요청해 가족을 예우하는 차원에서 비공개했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 현장수습본부에서 유골 발견 사실을 즉각 공개한 것과 달리 신원확인의 경우는 가족의 동의가 있을 경우에 한해 공개했다고 부연했다.

선조위는 이날 서울 나라키움저동빌딩 선조위 서울사무소에서 13차 전원위원회를 열고 “최근 선조위는 단원고 조은화 양 유골이 수중에서도 발견되고, 고창석 교사의 유골이 선체에서도 발견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지금까지 해수부는 이런 사실을 유가족과 언론에 공개한 적이 없다”며 해수부가 지난 9월 세월호에서 발견한 유골 정보를 은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해수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지난 5월 10일부터 수차례 걸쳐 수습된 조은화 양 유골이 모두 세월호 4층 등 선체에서 발견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고창석 교사의 유골은 모두 세월호가 침몰한 해저를 수중 수색하는 과정에서 수습했다고 했다. 그러나 최근 해수부는 선조위에 보낸 문서와 실무자 전화통화를 통해 이 같은 기존 발표에서 새로 추가된 내용을 알렸다.

선조위가 해수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현장수습본부가 8월 18∼31일 발견한 유골 7점에 대한 유전자(DNA) 분석을 진행해 그 결과를 9월 27일 해수부에 통보했다. 분석 결과 중에는 침몰 해역 수중에서 발견된 1점(오른쪽 손 허리뼈)이 조은화 양의 것이고, 세월호 선상(C-1구역)에서 발견된 1점(왼쪽 손 허리뼈)은 고창석 교사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그러나 해수부는 이를 목포신항에 있던 미수습자 가족들과 선조위, 언론 등에 알리지 않았다.

권영빈 선조위 상임위원(1소위원장)은 이날 전원위에서 “고창석 교사의 유골이 침몰 해역이 아닌 세월호 선체에서도 발견됐다는 것은 고 교사가 사고 당시 바다로 추락한 것이 아니라 선체를 인양하는 과정에서 유골이 유실됐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은화 양의 유골이 선체가 아닌 수중에서 발견된 것 역시 인양과정에서 유골 유실 가능성을 방증하는 것이고 했다.

그러나 해수부는 선조위가 문제를 제기한 유골 2점은 발견 사실을 언론 등에 즉각 공개했다고 했다. 11월 14일 미수습자 가족들, 다음날 15일 선조위원장과 부위원장에게 ‘유골 2점’에 관한 내용도 설명했으며 11월 30일 선조위에 보낸 ‘선체 및 수중 추가수색 기술검토서’에 그간의 미수습자 수습 현황 전반과 유실 가능성 등에 대한 분석 결과를 투명하게 제공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12월 12일에도 선조위에 그간의 유골 발견 및 신원확인 결과를 목록으로 상세하게 제출한 바 있다며 “은폐는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선조위 관계자는 이에 대해 “내부 확인 결과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해수부로부터 설명을 들은 기억이 없다고 하고, 11월 30일 보냈다는 기술검토서는 12월 4일 우편직인이 찍혀있다”며 “이 사안과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을 들은 것은 12월 7일 전화를 통해서였다”고 말했다.

선조위는 해수부가 11월 17일 유골 은폐 파문이 불거진 이후 기술검토서를 완성해 발송한 점과 선조위 관계자 진술, 해수부 해명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해 진상을 파악하고 결과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