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靑기자 폭행사건, 이르면 주초 가해자 선별될 듯… “1차 7명 신원확인”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가운데)가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에서 중국 측 경호원들에게 둘러싸여 폭행당하는 모습. 베이징=고영권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 방중 기간에 벌어진 중국 경호원들의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 폭행사건에 대한 중국 공안당국의 초기 수사가 폭행 가해자 선별에 집중되고 있다.

17일 주중대사관과 중국 현지 소식통 등에 따르면 중국 공안당국은 현재 폭행 현장에서 촬영된 사진과 영상을 제출받아 폭행에 가담한 경호원들을 가려내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주중대사관의 한 관계자는 “경찰영사가 중국 공안 측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수사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우리 측 의견을 계속 전달하고 있다”면서 “이르면 이번 주 초반에라도 개략적인 가해자 선별 작업이 완료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중국 측이 폭행 연루 경호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과잉경호를 어떻게 판단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중국 공안은 폭행사건이 발생한 지난 14일 해당 경호업체의 인력 배치 현황 자료를 이미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중국 측에서 이번 폭행사건에 공안이 연루됐는지를 분명히 하고 있지 않지만 해당 경호업체의 현장 지휘ㆍ통제 책임이 공안에 있는 만큼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가 이미 이뤄졌을 수 있다”면서 “공안당국이 주말을 거치면서 1차적으로 가해자 7명의 신원을 확인했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참석 행사를 주관한 코트라 중국본부 측도 중국 공안당국에 경호업체 선정 및 계약 관계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트라 관계자는 “우리도 자체적으로 해당 보안업체의 현장 경호 상황을 파악해 공안당국에 설명했다”면서 “최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수사에 협조할 것이며 그 결과에 따라 우리가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환구시보는 이날 논평에서 “기자 폭행 사건이 안타깝지만 한국 측 주최행사였고 경호업체 선정도 한국 측이 한 것으로, 중국 공안이 연루됐다는 그 어떤 증거도 없는데 중국 측의 책임을 묻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강변했다. 그러나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중국 정부에 신속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한다”고 밝히면서 환구시보의 억지 주장을 반박했다.

베이징=양정대 특파원 torch@hankookilbo.com

정지용기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