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靑 “문 대통령 방중, 한중 관계 새 시대 열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가 14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 북대청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청와대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을 통해서 정상 간 돈독한 우의와 신뢰 구축을 바탕으로 한중 관계의 새 시대를 열었다”고 밝혔다.

윤영찬 대통령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 성과를 설명하는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이 평가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5시간에 걸쳐 공식 일정을 함께 하면서 깊은 우의와 신뢰를 구축했다”며 “국민 우선의 정치철학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북핵문제, 한중 관계 및 지역정세 등과 관련해 심도 있고 허심탄회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국빈만찬에서 시진핑 주석으로부터 선물받은 옥으로 만든 바둑 돌과 바둑판을 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역지사지(易地思之) 관왕지래(觀往知來)’의 정신 하에 어려웠던 과거까지 교훈으로 상호 입장을 헤아려가며, 지난 25년간 한중관계의 비약을 바탕으로 향후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한중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 간 전화 통화 등을 활용한 핫라인을 구축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이번 정상회담은 한중 간 교류협력 복원·발전을 위한 본격적인 신호탄이 되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양국의 가장 큰 현안이었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와 관련해서는 “우리의 원칙적 입장을 견지한 결과, 3번의 정상회담 중 사드와 관련된 발언이 가장 간략하게 언급 됐다”며 “시 주석은 (양국이 사드에 대해 합의해 발표한)10·31 발표 수준에서 중국 측 입장을 간략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반도에서의 전쟁 절대 용납 불가, 한반도의 비핵화 원칙 확고히 견지, 북한 비핵화 포함 모든 문제는 대화·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 남북관계 개선은 궁극적으로 한반도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4개의 원칙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남북 문제의 주도적 해결 등 우리 한반도 정책 관련 중국 측 지지를 재확인했다”며 “북한 도발에 억지·대응 및 제재.압박 지속을 통한 북한의 대화로의 견인 포함,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보다 중요한 역할 요청했다”고 소개했다.

윤 수석은 경제 분야 성과와 관련해 “양국 간 위축되었던 교류협력 재개·복원에 합의하고, 실질 분야 강화·발전을 위한 3대 원칙에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중 경제장관회의 등 77개 국장급 이상 정부 부처 간 협의채널의 전면 재가동, 한중 산업협력단지 조성,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개시 등을 통한 경제협력의 제도적 기반 강화에 합의했다”고 소개했다.

아시아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충칭시 유주빈관에서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오찬을 하기에 앞서 악수를 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수석은 “중국 여론은 난징대학살 추모일을 계기로 우리 정부 차원의 첫 애도 표명과 (문 대통령의)최초 충칭 임정청사 방문 등 한중 공유 역사의 재조명에 대해서 적극 호응했다”며 “이를 계기로 중국 내 독립사적지 보호를 위한 중국 측의 협력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방중 마지막 날인 16일 충칭시 유주빈관에서 중국의 차세대 지도자인 천민얼 충칭시 당 서기와 오찬을 함께 하면서 충칭시에 있는 광복군 총사령부 복원 사업을 신속히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방중 기간 중 있었던 중국 경호원의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 폭행 사건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다”며 “우리 정부는 중국 정부에 신속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