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중국, 보류됐던 3개 한·중 산업단지 조성 승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대통령 방중 '중단 경제협력사업' 재개합의 후속 조치…경제 협력 본격 복원될지는 지켜봐야 ]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내외가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북대청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7.12.15/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THAAD) 이후 보류됐던 장쑤성의 옌청, 산둥성의 옌타이, 광둥성의 후이저우 등 3곳의 한·중 산업단지 조성을 승인했다. 문재인 대통령 중국 방문을 계기로 한·중 경제 협력이 복원되는 신호탄이라는 관측이다.

17일 중국경제망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지난 15일 국무원 웹사이트에 한·중 산업단지 설립에 동의했다는 문건을 올렸다. 앞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중 산업단지 조성 등 그동안 중단됐던 협력사업을 재개하기로 한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양국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협정 체결 때 이들 3개 지역을 중국측 한·중 산업단지로 조성키로 하고 일부 지역의 경우 한국에서 투자유치 행사도 벌였다. 한국측 한·중 산업단지는 새만금이다. 옌청에는 기아자동차 합착 공장이, 옌타이에는 두산인프라코어의 굴삭기 공장, 후이저우엔 삼성전자 스마트폰 공장 등이 있다.

국무원은 해당 문건에서 개혁 심화와 개방 확대를 동력을 한국과의 협력 우위를 충분히 발휘해 한·중 지방경제 협력과 첨단산업 협력의 새로운 고지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장쑤성 산둥성 광둥성 정부가 구체적인 시행방안을 서둘러 마련해 조직적으로 실시하도록 지시했다. 상무부도 체제 혁신과 정책 실시 등에서 적극적인 지지를 해 한⋅중 산업단지 건설 발전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도록 했다.

중국 정부의 이번 산업단지 승인은 문 대통령 방중 기간 중 합의한 한중 경제 협력 복원 방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중 산업단지 허가 문건에는 12월11일이 적시돼 있지만 발표는 문 대통령이 14일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 15일 리커창 국무총리와의 면담을 가진 이후 나왔다. 리 총리는 문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경제·무역 부처 간 소통 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향후 양국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 협력 복원에 물꼬가 터진 셈이지만 단기간에 완전히 복원이 이뤄질지는 좀더 지켜봐야 한다. 사드 경제 보복 조치 해소도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 전 베이징과 산둥성에서 출발하는 한국행 단체관광에 한해 일부 금지를 푼 이후 아직 추가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탓이다.

베이징(중국)=진상현 특파원 jis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