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약사들도 거리에…편의점약 확대 정부 정책 난항(종합)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약사들이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반대를 위한 궐기대회를 감행했다. 지난 주말 의사들의 '문재인 케어 반대' 궐기대회에 이어 약사들까지 '편의점약 반대'를 위한 집단행동에 나서면서 정부 정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대한약사회는 17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 효자치안센터 앞에서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저지를 위한 전국 임원 궐기대회'를 열고, 편의점약 반대 의지를 담은 구호를 외쳤다. 약사회 측은 이날 약 10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추산했다.

약사회 측은 "편의점 판매약의 부작용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편의점의 불법 행위가 위험수위를 넘어섰음에도 대책 마련에 집중해야 할 보건복지부는 오히려 편의점 판매약 확대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또 "공공심야약국, 의원·약국 당번제 등 국민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무시하고 오로지 편의점에서 판매할 수 있는 의약품을 확대하는데 초점을 맞춘 정책방향은 바로잡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국민 건강을 지키는 생활안전 강화를 국정과제로 채택하고도 아직 일각에선 지난 정권의 적폐 정책을 답습하고 있다"며 "편의점 의약품 판매는 유통재벌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자 국민 건강권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약사회는 공휴일과 심야시간대 진료 공백 해소를 위한 공공 심야약국 도입과 원활한 전문의약품 처방, 응급실 과밀화 해소를 위한 약국·의원 연계 당번제 시행을 대안으로 내놨다. 아울러 정부에 편의점 판매약 확대 계획 철회와 편의점 관리·감독 강화, 종업원 교육 의무화 등을 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이날 조찬휘 약사회장 등은 청와대 분수대로 이동해 요구사항이 담긴 정책제안서를 낭독하고 이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약사회가 궐기대회를 감행하면서, 대화와 설득을 통해 합의점을 찾겠다는 정부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공산이 커졌다.

정부는 약사회가 궐기대회를 준비하자 지난주 약사회를 직접 방문해 회유에 나서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보여왔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약사회 자해 소동으로 중단된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가 조만간 속개할 것이라는 예측을 조심스레 내놓기도 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에 대한 사회적 합의 틀을 만들기 위해 약사회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지난주 약사회를 찾아가 회의 참여를 독려했고 내년 1월 회의 속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늦어도 1월에는 6차 회의를 재개해 편의점 판매약 품목 조정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대화에 적극 나서며 설득에 나섰지만 약사회는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에 반대하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다만 6차 회의 속개에 대해서는 내부 논의를 거쳐 참석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조찬휘 약사회 회장은 "편의점 판매약 품목 확대 반대에 대한 내부 입장이 워낙 강경하다"면서 "이번 궐기대회는 아무런 합의 없이 편의점약 확대를 추진하려는 정부 정책에 대한 약사들의 반대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편의점에서는 해열진통제·감기약·소화제·파스 등 4개 효능군의 일반의약품 13개 품목이 안전상비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안전상비약 지정심의위원회는 겔포스와 스멕타 등 제산제와 지사제를 편의점에 새로 도입하고, 이미 편의점에서 팔리고 있는 소화제 4가지 품목을 2개로 줄이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품목 개수에는 변화가 없지만 제산제ㆍ지사제 등 두 효능군 의약품이 추가돼 약사회는 사실상 확대와 다름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하지만 편의점약 확대에 찬성하는 목소리도 많다. 남은경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회정책팀장은 "심야시간이나 주말시간대 약국을 이용할 수 없을 때 편의점에서 필요한 약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편의점약은 복약 지도 없이 살 수 있는 품목이 대부분이고, 본인들의 경험이나 상태에 따라 복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성에 크게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