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둘로 갈라진 제빵사... 파리바게뜨 사태, 노노갈등 번질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노총 계열, 직접고용만 주장

한노총 새노조는 “차선책 고려”

둘 다 과반 안 돼 대화 어려움
한국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제빵사 직접 고용 권고로 촉발된 파리바게뜨 사태가 ‘노노 갈등’까지 더해지면서 복잡한 양상으로 꼬여가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계열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는 18일 서울 여의도 인근에서 만나 제빵사 직접고용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당초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는 제빵사 직접 고용을 주장하는 민노총 계열 노조(조합원 700여명)이 유일했다. 하지만 지난주 한노총 계열 별도 노조(조합원 1,000명)가 설립되면서 복수 노조가 됐다. 문제는 양 노조가 제빵사 직접 고용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어 기존 노사간 갈등이 향후 노노 갈등으로도 번질 수 있다는 점이다.

한노총 중부지역 공공산업노동조합 문현군 위원장은 한국일보와의 통화에서 “사태가 장기화 되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현장에 있는 제빵사들”이라며 “직접고용이 원칙이지만 사태가 빨리 해결될 수 있도록 차선책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노총만 교섭에 나설 생각은 없기 때문에 민노총과 함께 교섭에 들어가는 방안을 만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노총의 이런 주장에 대해 민노총은 ‘회사측의 이익을 대변하는 시각과 비슷하다’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다. 다만 한노총과 일단 만나 논의한 후 향후 구체적 투쟁 방향을 정리하겠다는 방침이다.

3자(본사ㆍ가맹점주ㆍ협력업체) 합작법인을 통한 고용을 위해 제빵사를 설득하고 있는 파리바게뜨 본사도 복수 노조의 등장에 노사 대화 준비를 잠정 중단하고 사태를 관망하고 있다. 두 노조 모두 제빵사 5,300여명의 과반을 확보하지 못해 대표 교섭단체 지위를 획득하지 못한데다, 직접 고용을 놓고도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어 구체적인 협상 준비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두 노조의 입장이 같지 않아서 어느 한쪽을 상대로 노사간 대화에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양측 대화의 결과에 따라 노사간 대화를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제빵사 직접 고용 권고에 대해 파리바게뜨 본사뿐 아니라 고용 당사자인 노조에서도 부정적인 목소리가 나오자 정부가 현장 제빵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채 밀어붙였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당초 정부는 이달 5일까지 제빵사를 고용하지 않은 파리바게뜨 본사에 제빵사 1명당 1,000만원, 총 530억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겠다고 밝혔지만, 합작법인 취업에 동의한 제빵사들이 나오면서 아직까지 과태료 부과 대상 선별 작업도 마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계 관계자는 “정부의 직접 고용 시정 지시에도 파리바게뜨 본사는 소송으로 시간을 벌며 사실상 직접 고용을 거부하고 있고, 고용 불안에 시달리는 일부 제빵사들은 직접 고용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며 “정부가 업체의 반발, 현장 제빵사들의 입장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이번 일을 밀어붙여 사태 해결을 어렵게 만든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민재용 기자 insight@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