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철우, 내년 경북지사 선거 출마선언…"국회의원직 사퇴"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말에 최고위원 사퇴…당협위원장도 내려놓겠다"

"'보수우파 종가' 경북을 대한민국 중심으로 만들겠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고상민 기자 =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인 이철우(3선, 경북 김천시) 의원이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경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 의원은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만들고, 세계로 진출시키겠다는 포부를 품고 경북지사 선거에 출마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국가정보원 출신의 대표적인 정보 전문가로, 경북 정무부지사를 거쳐 18대 총선을 통해 여의도에 입성했다. 국회 정보위원장을 비롯해 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사무총장 등 주요 국회직과 당직을 두루 거쳤다.

연합뉴스


한국당 텃밭인 경북지사 선거는 당내 경선이 사실상의 본선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경선 과정에서 치열한 내부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재정경제부(현 기획재정부) 차관과 당 정책위의장을 지낸 김광림(3선, 안동시) 의원과 행정자치부 장관 출신의 박명재(재선, 포항시 남구·울릉군) 의원은 각각 19, 20일 출마선언을 한다. 남유진 구미시장도 19일 출판기념회를 열고 선거출마를 공식화한다.

이 의원은 이 같은 당내 경쟁구도를 감안한 듯 이날 출마선언을 하며 '국회의원직 사퇴'의 배수진을 쳤다.

그는 "한국당이 이렇게 된 것은 희생정신과 책임 정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도지사에 도전하면서 국회의원직과 양다리를 걸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모든 정열을 쏟아붓겠다"며 "당내 경선이 임박하면 의원직까지 사퇴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어 "당의 경선규칙을 논의해 결정하는 '심판' 역할을 하는 최고위원직을 연말에 사퇴하고, 공정하게 경선에 임하겠다"며 "능력 있는 인재가 제 고향 김천시 지역구를 맡아 지방선거 승리를 도모할 수 있도록 당협위원장도 함께 내려놓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경북은 보수우파의 종가로서 대한민국을 이끌어 온 정치 중심지였다"며 "무너진 보수우파를 풀뿌리부터 일으켜 세우고, 나라를 안정시키는 대한민국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문화관광 사업 활성화 ▲동해안권 발전 ▲첨단 농산업 체계 구축 ▲국제공항 건설 등 글로벌 경북 인프라 구축 ▲혁신적 현장행정 구현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의원은 "경북이 4차 산업과 미래형 경제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경제의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며 "인구를 늘리고 출산율을 높여 힘차게 생동하는 경북을 만들어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jamin7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