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민주, 지자체장 후보경선 '여론조사 50%·권리당원 50%' 가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론조사는 안심번호 활용·권리당원은 전체가 조사 대상

예비후보 몰리자 혼란·갈등 방지 위해 경선룰 조기 확정 기류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에 출마할 광역·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을 여론조사 50%와 권리당원 조사 50%를 각각 반영해 진행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최근 진행된 고위 전략회의에서 이런 공감대를 확인했다고 복수의 당 관계자가 1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고위전략회의는 당 대표와 사무총장을 비롯한 주요 정무직 당직자 등이 참석하는 회의로 매주 비공개로 진행되고 있다.

당 핵심관계자는 "앞으로 사무총장이 단장인 지방선거기획단 차원에서 관련 방침을 정리한 뒤 중앙당 및 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가 구성되면 거기에서 최종적으로 확정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여론조사 50% 및 권리당원 조사 50%'로 경선을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은 당규에 있는 국민참여경선의 방법과 반영 비율, 적용 대상을 구체화했다는 의미가 있다.

민주당은 당규에서 국민참여경선은 선거인단투표나 전화면접여론조사, 휴대전화투표, 인터넷투표 등의 방식으로 진행하되 권리당원은 50% 이하, 일반 유권자는 50% 이상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여론조사의 경우 안심번호를 활용키로 했다. 휴대전화의 가상번호인 안심번호는 개인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민주당은 또 권리당원 50%는 해당 선거지역에 거주하는 권리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지지도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당 일각에서는 권리당원 전체를 조사할 경우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의 표심이 중요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대선 이후에 권리당원이 급증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게 합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서다.

이에 대해 다른 당 관계자는 "지난 9월 말까지 권리당원으로 가입, 경선시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당원 규모가 100만명 정도 된다"면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일반 유권자와 권리당원간 표심차가 별로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이 이처럼 경선 규칙을 조기에 구체화하는 것은 높은 문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로 후보 기근에 시달리는 야당과 달리 출마 희망자가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경선에 임박해 규칙을 정할 경우 후보간 유불리를 놓고 파열음이 나올 수 있는 만큼 미리 원칙을 세운 셈이다.

당 인사는 "경선룰은 너무 복잡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이번에는 미리 정해 경선룰을 놓고 혼란이 갈등을 생기는 것을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당 일각에는 당이 지방선거기획단을 지방선거기획본부(가칭)으로 전환키로 하고 경선 방식을 구체화하는 등 지방선거 준비를 조기에 시작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일부 있다. 여당이 너무 일찍 선거준비에 몰입하는 것 아니냐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연합뉴스


solec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