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난민과 국제사회

군·경 손에 넣은 오스트리아 극우…반난민 노골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파 연정 새 정부 조각…"오엑시트는 없다" 탈 EU 가능성은 배제

(제네바=연합뉴스) 이광철 특파원 = 12년 만에 연립정부 구성에 참여한 오스트리아 극우 자유당이 내무부와 국방부, 외무부 장관직을 확보했다.

제1당인 우파 국민당의 제바스티안 쿠르츠(31) 당 대표와 하인츠 크리스티안 슈트라헤 자유당 대표는 16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담은 연립정부 조각 계획을 발표했다.

국민당은 금융, 재정, 법무부 장관직을 맡는다.

18일 출범하는 새 정부에서 총리직을 맡게 되는 쿠르츠 대표는 "법무부와 내무부를 각각 다른 정당에서 맡아야 한다는 게 대통령의 원칙이어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총선 기간 반난민 캠페인을 내걸었던 극우 자유당이 경찰·치안을 담당하는 내무부와 국경 경비 등을 관할하는 국방부를 맡게 됨에 따라 오스트리아의 반난민, 반무슬림 정책은 노골화할 전망이다.

오스트리아는 10월부터 부르카 같은 무슬림 전통 복장은 물론 얼굴을 가리는 모든 형태의 장비, 복작 착용을 금지하는 법을 시행하고 있다.

현 정부에서 외무장관인 쿠르츠는 2015년 유럽 난민 위기 때 난민들의 주요 경로인 발칸반도를 폐쇄하는 협상을 주도했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법인세 인하 등 경제 정책에 더해 난민 복지 혜택 축소, 유럽연합(EU) 난민 할당제 반대 등 자유당 못지않은 반 난민 정책을 내세워 유권자들의 지지를 끌어냈다.

차기 정부에서 부총리직을 맡게 된 슈트라헤 대표는 조각 구성 결과 발표 후 기자회견에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와 같은 국민투표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스위스식의 직접 민주주의를 가미해 국민투표 요건을 완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오스트리아의 EU 회원국 문제는 예외라고 덧붙였다.

자유당은 브렉시트 논란이 한창일 때 오엑시트(오스트리아의 EU 탈퇴)를 주장했으나 영국이 국민투표 후 안팎으로 수세에 몰리자 EU 개혁을 요구하면서 오엑시트 주장을 철회했다.

한편 자유당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EU가 러시아에 부과한 경제 제재의 해제도 촉구했다. 자유당은 러시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연합뉴스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왼쪽)이 16일(현지시간) 차기 정부의 조각 계획을 언론에 설명하고 있다. 제바스티안 쿠르츠 국민당 대표(가운데)는 차기 정부 총리를 맡게 되며 하인츠 크리스티안 슈트라헤 자유당 대표(오른쪽)는 부총리를 맡는다. [EPA=연합뉴스]



minor@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