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文대통령 3박4일 방중 끝 귀국..후속조치 점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기업 진출 안정적 추진토록 기반 마련"..추궈홍 "성공적 방중 축하"]

머니투데이

【성남=뉴시스】전진환 기자 = 중국 국빈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부인 김정숙 여사와 16일 밤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영접인사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2017.12.16. amin2@newsis.com


3박4일 중국방문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 10시40분경 경기 성남의 서울공항에 도착, 밝은 표정으로 손을 흔들며 공군1호기에서 내렸다. 영접 나온 임종석 비서실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한병도 정무수석 등과 만나 귀국 인사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관저에서 휴식을 취한 뒤 17일 방중 성과 정리, 후속조치 점검을 포함해 국내 업무에 복귀한다. 문 대통령은 중국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리커창 총리를 만나 중국의 사드 보복 해제 등을 논의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중국 충칭에서 귀국 비행기에 오를 때 중국측 인사들의 환송을 받았다.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는 "성공적 방중에 축하 드린다"며 "양국 관계가 이 기회로 발전될 거라 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이제 좀 쉬시라"며 인사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중국 마지막 일정인 교민 대표 간담회에선 “지난 10월 한중 양국간 모든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정상적인 발전궤도로 회복시켜 나가기로 합의한바 있다”며 “이번 정상 회담을 통해 그 합의를 재확인하고 양국 관계의 회복은 물론 새로운 시대를 열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이번 방중의 의미를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사드 여파로 우리 기업들과 교민 여러분들이 어려움을 많이 겪어 참으로 답답하고 안타까운 심정이었다”며 “앞으로 외부 요인에 흔들리지 않는 성숙하고 견고한 한중관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교민 여러분과 중국진출 기업들이 중국과 교류협력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 한중 FTA(자유무역협정) 서비스 및 투자 관련 후속협상을 개시하고, 역대 최대규모의 경제 사절단을 동행해 한중 양국 기업간 협력을 다시 본격화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미세먼지 대응 협력을 강화하여 양국 국민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공동 노력 하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