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단독] "반도체 생산직 자연유산 확률, 사무직 2배 이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저희 뉴스룸은 반도체 노동자들의 직업병 문제에 대해 연속 보도해드리고 있습니다. 반도체 공장에서 생산직 노동자들의 자연유산 확률이 같은 회사 사무직들보다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수치로 보면 두 배 이상이었는데, 이런 연구 결과는 처음 공개된 겁니다. 포장 공정 중에 나온 유독 물질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김지아 기자입니다.



[기자]

2015년 SK하이닉스 직원 1만4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지입니다.

어떤 업무에서 얼마나 일했는지, 건강상태는 어떤지 등 상세한 질문으로 구성됐습니다.

이 중 임신 경험이 있는 2200여 명의 4000건 넘는 임신 사례를 분석했습니다.

공장 자동화가 안됐던 2009년 이전의 경우 반도체 포장 업무를 맡았던 노동자의 자연유산 확률은 13.7%였습니다.

같은 회사 사무직 노동자의 자연유산율에 비해 2.4배에 달했습니다.

정부가 15세부터 44세까지 가임기 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연유산율 11.1%에 비해서도 높습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반도체 생산 공정에서 검출되는 벤젠 등 화학 물질이 자연유산 위험도를 높인 것으로 분석합니다.

[박민숙/전 반도체 생산직 근무자 : 유산은 기본으로, 제가 알고 있는 케이스만 해도 굉장히 많이 있거든요. 한 세네번 있던 애들도 있고요.]

설비 자동화가 시작된 2009년 이후의 경우, 생산직과 사무직의 자연유산율은 비슷해졌지만, 연구진은 제조 공정에서 위험도 자체가 줄어든 건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김희찬 전공의/단국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하이닉스 검증위 연구조원) : 워낙 반도체 사업이라는게 쓰는 물질도 자주 바뀌고, 그 외의 물질도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시체계를 만들고 계속 살펴보는게 중요합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김지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