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SNS돋보기] 가상화폐 대책 유출 파문…"공직자 윤리 실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가상통화대책 보도자료 사전유출 (PG)
[제작 최자윤, 조혜인]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 정부의 가상화폐 대책 보도자료가 관세청 주무관의 메신저 공유 탓에 사전 유출된 것으로 밝혀지자 인터넷 댓글 창에는 "공직자 윤리는 어디로 갔느냐"는 질타가 잇따랐다.

정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 주무관은 내부 의견 수렴을 위해 카카오톡에 공유됐던 보도자료 초안을 민간인이 포함된 텔레그램 단톡방(단체대화방)에 올렸고, 이후 자료는 정식 발표 전 인터넷과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퍼졌다.

네이버 사용자 'hy18****'는 "공무원이 이렇게 내부 보안에 관한 개념이 없다니 어이가 없다. 다른 극비 문서도 마구 유출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는 만큼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ula****'는 "이번 사건에 연루된 공무원들도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투자에 참여했는지 의심이 된다. 민감한 정보를 유출해 가상화폐 투기 시장을 뒤흔든 이들을 꼭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털 다음의 '오공'은 "공무원이 이렇게 정부 긴급회의 자료를 빼돌리다니 '고정간첩'이 따로 없다"고 한탄했다.

'안양포니'는 "정부 회의가 동네 사우나 모임보다 못한 꼴이 됐다. 단톡방 타고 안보 관련 기밀이 북한에 셀 상황도 걱정해야 할 것 같다"고 성토했다.

정부의 부실한 보안 체제를 고쳐야 한다는 지적도 많았다.

네이버의 'kkkk****'는 "보안이 생명인 군대도 일반 단톡방으로 업무 공유하다가 보안 감사 오면 단톡방을 폭파하는(삭제하는) 경우가 많다. 정말 반성이 필요한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pho****'는 "정부의 내부 보안 메신저인 '바로톡'이 너무 불편해서 공무원도 카카오톡 등 일반 메신저를 쓰는 것 아니냐"며 "부실하게 만든 바로톡부터 손봐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음의 '일상'도 "급한 공유라도 내부 전자우편을 쓰고 메신저로는 '메일 보냈으니 확인하라'고 말했어야 했다"며 "시중 메신저는 사실상 누구나 다 볼 수 있는데 구성원의 보안의식이 아예 없다"고 비판했다.

ta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