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인도네시아 자바섬에서 규모 6.5 강진…건물 다수 붕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명 사망·5명 부상 확인…쓰나미 경보 발령후 2시간만 해제

연합뉴스

"쓰나미가 온대"
(자카르타 AP=연합뉴스) 인도네시아 자바 섬 남부 해안지역에서 15일(현지시간) 오후 11시 47분께 규모 6.5 강진이 발생, 쓰나미 경보가 발령되자 16일(현지시간) 새벽 실라캅 해안지역에서 주민들이 높은 지대로 이동하기 위해 한꺼번에 오토바이를 끌고 나와 도로가 꽉 막혀 있다. ymarshal@yna.co.kr



연합뉴스

자바섬 지진 발생 지역[USGS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방콕·자카르타=연합뉴스) 김상훈 황철환 특파원 = 인도네시아 자바 섬에서 15일(현지시간) 오후 11시 47분께 6.5의 강진이 발생해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고 현지 언론과 외신이 16일 보도했다.

지진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자바 섬 남부에서 발생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지진 규모를 6.5로 측정했으며, 진앙은 섬 남부 해안지역이며 진원의 깊이는 91㎞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지진으로 부서진 주택[epa=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래픽] 인도네시아 자바섬에서 규모 6.5 강진



인도네시아 기상기후지질청(BMKG)은 지진 규모를 7.4로 추정하고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다가 2시간 만에 해제했다.

인도네시아 국가재난관리청(NDMA)은 지진으로 자바 섬 서부에서 62세 노인이 숨졌고, 최소 5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집계했다. 또 다수의 건물이 붕괴하거나 훼손되면서 추가 사망 및 부상자 발생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지진 발생후 병원 밖으로 대피한 환자들[AP=연합뉴스]





수토포 푸르워 누그로호 NDMA 대변인은 "여러 지역에서 주택을 비롯해 다수의 건물이 붕괴하거나 훼손됐다"고 말했다.

진앙에서 300㎞ 가량 떨어진 자카르타에서도 20초 가량 흔들림이 감지됐으며, 쓰나미 경보로 해안지역 주민들이 긴급 대피하면서 주요 도로에서는 극심한 정체가 빚어졌다.

연합뉴스

지진으로 부서진 병원 건물[트위터캡처=연합뉴스]



meola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