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中, 이틀째 유감 표명안해… 靑기자단 "언론에 폭거"

댓글 1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방중]

盧정부 홍보수석 지낸 조기숙

'기자 가장한 테러리스트인지 어떻게 구분하나'中 두둔했다 사과

중국 경호원들이 지난 14일 한국 사진기자를 집단 폭행한 것은 중국 당국 책임이란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사설 용역 업체'라는 표현을 쓰며 중국을 감싸는 듯한 모습이다.

청와대 출입기자단은 15일 성명을 통해 "이번 사태는 한국 언론 자유에 대한 폭거"라며 "국빈 수행단 일원으로 취재 중인 외국인 기자들의 인권을 보란 듯이 짓밟는 행위에 대해 중국 정부는 공식 사과하고, 철저한 진상 조사를 통해 책임자들에 대한 강력한 형사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성명은 또 "이것이 중국 내 인권 탄압 현실을 보여주는 시금석이 아닌가 우려한다"면서 "국제언론인협회(IPI)는 대응에 나서 줄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국제기자연맹(IFJ)도 이날 "한국 동료들과 연대해 중국 당국의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베이징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나 "이번에 불미스러운 일도 있었고 다들 수고 많았다"며 "적절한 조치가 있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청와대와 외교부는 이날도 브리핑 등에서 "코트라가 고용한 사설 용역 업체" "사설 보안 업체" 같은 표현을 반복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이 코트라로부터 제출받은 '용역 계약 체결 내용' 자료에 따르면 코트라는 행사 경호 비용 6만9600위안(약 1180만원)만 지불했을 뿐 경호 업체 선정부터 경호원의 배치·운용·관리 등 행사 계획은 모두 중국 당국 규정에 따라 주요 인사 경호 업무를 맡는 '중국 경위센터'에서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기자를 폭행한 사설 업체 직원에 대해서도 중국 경위센터가 지휘 감독권을 가지고 현장을 관리했다.

하지만 국내 인터넷 게시판에는 문재인 대통령 열혈 지지자('문빠')를 중심으로 '연예인 사진 찍으려고 기자가 경호 라인을 넘었다' '코트라가 고용한 경호원이 위험인물로 판단해 폭행'이라는 등의 글이 주류를 이뤘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는 페이스북에 '기자를 가장한 테러리스트인지 어떻게 구분을 하겠나'라고 썼다가, 문제가 되자 "SNS로 소식을 접하다 보니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발언해 물의를 일으켜 사과 드린다"고 했다. 이런 주장들을 이용해 중국 환구시보는 이날 "한국 네티즌들의 태도는 (취재) 규칙을 준수하지 않은 기자를 꾸짖고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폭행 현장을 목격한 청와대 관계자들은 "사진기자들은 이미 중국 측에서 발부한 비표를 받았고, 사진 촬영 원칙에 따라 이를 제시하고 취재를 했다"고 말했다.

중국 측은 이날도 '사과'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우리 외교부가 대신 나서 "천하이(陳海) 중국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이 설명한 데 따르면 긴급히 진상 조사를 요청했으나 사실 관계 파악에 시간이 걸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또 기자단에 "중국 외교부 당국자는 중국 외교부를 대신해 이번에 부상을 당하신 한국 기자분들께 사건 경위와 상관없이 심심한 위로를 표한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사건 경위와 상관없이'란 말은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얘기다.





[박국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