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도쿄대 연구팀 "깨져도 몇십초 만에 다시 붙는 유리 개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日 "깨져도 몇십초 만에 다시 붙는 유리 개발"


【서울=뉴시스】 김혜경 기자 = 일본 연구진이 깨져도 다시 붙는 유리 재료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15일 NHK및 아사히신문 보도에 의하면, 도쿄(東京)대학 연구진이 개발한 이 유리는 깨졌다가도 깨진 단면을 서로 맞대어 누르기만 하면 다시 붙는다.

유리는 깨지면 재료를 구성하는 분자간 결합이 끊어지기 때문에 고온으로 녹이지 않는 이상 다시 붙지 않는다.

그러나 도쿄대학 아이다 다쿠조(相田卓三)교수 연구팀이 발견한 이 신소재는 깨져도 상온에서 단면을 맞대어 눌러주면 몇 십 초 만에 원 상태로 회복되고, 몇 시간(1~6시간) 만에 원래 강도를 회복한다.

연구팀은 새로운 접착제를 개발하던 과정에서 우연히 딱딱하고 사각사각한 촉감의 물질에 자연히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는 자기회복능력이 있는 것을 발견, 이 재료로 깨져도 다시 붙는 유리를 제작했다.

이 재료는 '폴리에테르 요소(尿素)'라고 불리는 반투명 상태의 신소재로, '수소결합'이라는 안정된 상태로 돌아가려는 분자가 많기 때문에 깨져도 다시 붙는 것이라고 아사히는 설명했다.

연구팀의 야나기사와 유(柳?佑) 연구진(박사과정) "이 물질을 처음 발견했을 때는 나도 반신반의했다"면서 "그간 유리는 깨지면 버리는 것이라고 인식됐는데, 깨져도 다시 붙는 유리가 친환경 재료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관련 논문을 14일자 미 과학 저널 사이언스지에 발표했다,

chkim@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