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문성근 합성사진 조악"…국정원 직원 '집유' 선고 논란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배우 문성근, 김여진 씨가 등장하는 민망한 합성 사진을 만들어 배포한 국정원 직원에게 집행유예가 선고돼 논란입니다. 재판부는 합성 사진 수준이 조악해 사람들이 실제라고 여기지 않았을 것이 그 이유로 댔습니다.

임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배우 문성근 씨와 김여진 씨가 국정원 심리전단 합성물의 표적이 된 건 2011년입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은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들 명단을 만들어 퇴출 공작을 벌여왔습니다.

당시 국정원 심리전단의 유모 안보사업팀장은 문 씨와 김 씨가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것처럼 합성한 조작 사진을 만들어 유포했습니다.

이같은 공작은 지난 9월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적발하면서 세상에 알려졌고 검찰 수사가 이뤄졌습니다.

그런데 오늘(14일) 재판부는 유 씨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했습니다.

"합성사진이 조악해 사람들이 실제 부적절한 관계처럼 보기에는 부족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는 피해자들의 정신적 피해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또 힘있는 국가 기관이 개인의 명예에 치명적인 공작을 벌였다는 것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채 처벌 수위를 낮췄다는 논란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임지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