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목포 신항, 시설사용료 감면 혜택 축소…물동량 감소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력' 자동차 화물 감면 혜택 내년 1월부터 폐지될 듯

목포시 "세월호 거치때 정부가 지원 약속…현행대로 유지를"

(목포=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세월호가 거치 된 목포 신항을 드나드는 자동차 화물에 적용되는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혜택이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

목포시는 혜택이 사라지면 목포신항을 이용하는 물동량의 태반인 자동차 화물이 다른 항만으로 이탈할 것을 우려해 감면 유지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목포 신항 전경



14일 목포시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최근 감면율 조정 자문위원회를 열어 목포 신항 다목적부두(MIRT) 활성화를 위해 시행한 항만시설 사용료 30% 감면 혜택을 조정하기로 했다.

감면율은 목포 신항을 이용하는 외항선 전부에 적용됐지만, 내년부터는 자동차를 뺀 나머지 화물에만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라고 목포시는 전했다.

감면 축소 방침은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거쳐 조만간 고시된다.

목포 신항은 2004년 개항해 100% 감면 혜택을 받다가 2010년 75%, 2011년 50%, 지난해 30% 등 감면율이 차츰 줄었다.

목포시는 감면율 적용 범위 축소를 우려하면서 특히 올해 기준 물동량의 80%에 육박하는 자동차 화물에 감면이 적용되지 않게 되면 "알맹이가 빠진 셈"이라고 반발했다.

목포 신항 물동량 중 자동차 비중은 2014년 56.7%, 2015년 61%, 지난해 64.3%, 올해 9월까지 79.6%로 해마다 늘었다.

연합뉴스

선적 앞둔 자동차들
[목포지방해양수산청 제공=연합뉴스]



지난해 12월 전남도, 목포시, 목포지방해양수산청, 목포세관 등 공동 협약에는 시설사용료 감면을 2019년까지 유지하기로 해 감면 폐지에 따른 목포시의 상실감은 더 커졌다.

목포권에서 의존도가 높은 조선업 침체로 철재, 컨테이너 물동량이 대폭 줄고 있는 상황에서 주력 화물인 수출·환적 자동차마저 감면 혜택이 사라지면 다른 항만으로 이탈이 잇따를 것으로 목포시는 예상했다.

목포 신항 이용 주체 사이에서는 분진으로 인한 수출차량 훼손 등 우려에도 국민적 아픔을 공감하는 차원에서 세월호 거치를 적극적으로 수용했는데도 신항 활성화 지원 대책은 부족한 것 아니냐는 불만도 새어 나온다.

전남도와 목포시는 감면 폐지가 확정되면 자동차 화물 이탈 방지에 총력을 쏟을 방침이다.

기아자동차 등 주요 화주, 선사에 목포 신항을 지속해서 이용해 줄 것을 호소할 예정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세월호 목포 신항 거치 당시 정부가 약속했던 신항 지원 차원에서라도 감면이 현행대로 유지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특히 지역 경제를 위해 화주 등이 항만 활성화에 동참해 주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말했다.

sangwon700@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