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기재차관 "예상했던 美 금리인상…시장 불안해할 일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제54차 거시경제금융회의


기재1차관 주재 거시경제금융회의 개최

"美 금리인상 속도에 불확실성…예의주시"
"금리 차이가 자본유출 좌지우지 안해"

【세종=뉴시스】변해정 기자 = 정부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예고됐던 만큼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글로벌 경제 상황에 대한 경계심을 늦춰서는 안되므로 선제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제54차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워치(watch·관심 기울이고 지켜봄)하고 어떤 변화가 있을지 예의주시해야 하지만 시장에서 불안해할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고 차관은 "(미 연준의 금리 인상은) 전반적으로 익히 예상했던 일"이라며 "이미 이렇게(금리 인상이) 시작된 지가 미국이 벌써 5번째며 오로지 일본만 변화가 없다. 글로벌 통화정책의 방향이 굉장히 완만하지만 서서히 그쪽(인상)으로 움직이고 있다. 그것에 대비한 우리의 대외 건전성이 과거 외환위기때 비해 말할 수 없을 만큼 튼튼해 졌다"고 말했다.

정부가 예측하는 금융시장의 변동성에 대해서는"정부가 종가에 대해서 전망하는 것이 없다. 또 (전망)하더라도 얘기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1400조원이 넘는 빚을 보유한 가계의 이자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금리가 많이 올라가면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등 취약차주들이 가계부채 쪽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정부가) 몇 번 가계부채 대책을 하면서 많은 프로그램을 만들어놨다"고 전했다.

고 차관은 금리 인상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도 크지 않을 것으로 봤다. 그는 "금리 (차이)만 가지고 자본 유출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최근 11월에 약간 있었지만, 이익 실현의 흐름이라고 보고 이 때문에 자본 유출이 좌지우지되는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앞서 고 차관은 회의 전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포함해 아직 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 불안은 없다"면서도 "향후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당히 크고, 물가 지표에 따라 금리에 대한 시장 기대가 달려져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고 차관은 미 연준이 금리 인상과 함께 보유자산 축소를 병행하고 있는 점을 들어 "금리 인상과 달리 자산 축소는 장기금리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빠르게 나타날 수 있다"며 "이를 감안해 관계당국은 선제적 자세로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등 주요국 경제 상황과 통화정책 변화를 시시각각 점검하고 외채 등 우리 경제의 대외건전성 지표와 금융기관 외환건전성에 위험요인이 없는지 보겠다"며 "취약 신흥국들의 시장의 심리 불안이 국내로 쉽게 전이되지 않도록 대외신인도 제고에도 만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고 차관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이 참석했다.

미 연준은 13일(현지시간) 이틀간의 FOMC 회의를 거쳐 기준금리를 기존 1.00~1.25%에서 1.25%~1.50%로 0.25% 포인트 인상했다.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다섯 번째 금리 인상이다.

hjpyu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