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중국 신장지역은 '열린 감옥'…全 주민 생체정보 수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휴먼라이츠워치 "신장 당국, '무료 건강검진' 위장해 인권침해"

(런던=연합뉴스) 황정우 특파원 = 중국의 '화약고'로 불리는 신장(新疆) 지역이 '열린 감옥'으로 불릴 정도로 대규모 인권침해가 자행되고 있다고 영국 진보 일간 가디언이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를 인용해 13일 보도했다.

신장지구는 1천100만명이 넘는 무슬림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이 분리독립을 추구하면서 중국 당국이 감시를 강화하는 중국 서부 지역이다.

휴먼라이츠워치는 신장 당국이 모든 주민을 상대로 DNA 샘플, 지문, 다른 생체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 지원 무료 건강검진이 이런 생체정보 채집 수단의 하나로 이용되고 있다고 이 단체는 전했다.

비록 건강검진이 공식적으로는 자발적 참여 형태이지만 한 위구르족 주민은 지방 당국 간부들이 "반드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증언했고, 또 한 지역신문은 시 당국자들에게 주민들이 건강검진을 받도록 설득할 것을 독려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지난 한해 모두 1천900만명이 '모두를 위한 신체검사'로 불리는 이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신장 경찰은 미국 한 회사로부터 DNA 분석기구들을 사들였다고 이 단체는 전했다.

아울러 신장 당국은 12~65세 모든 주민의 홍채 스캔 정보와 혈액형 정보를 담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고 휴먼라이츠워치는 전했다.

중국 정부가 위험하다고 판단한 "중점인물"들은 나이에 상관없이 생체정보가 수집될 것이라고 신문은 보도했다.

휴먼라이츠워치는 이들 생체정보는 "민족, 종교, 사상, 표현의 자유와 같은 인권 등을 이유로 한 감시망"에 사용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소피 리처드슨 휴먼라이츠워치 중국소장은 "DNA를 포함해 전 주민의 생체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국제 인권규범을 대규모로 침해하는 것"이라며 "무료 건강검진으로 위장해 몰래 진행된다면 더욱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생체정보를 경찰에 넘기는 것을 고지하고 본인 동의를 받는 것과 자발적 검진 참여 결정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 프로그램은 '모두를 위한 프라이버시 침해' 프로젝트로 불려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신장 당국은 건강검진 프로그램은 빈곤 감소 정책들을 개선하려는 의도라고 주장하는 한편 "사회 안정"도 겨냥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사회 안정"이라는 표현은 대개 정부 비판세력을 진압할 때 쓰이는 용어라고 신문은 보도했다.

생체정보 수집은 신장지역에서 태어나 다른 지역으로 이사한 주민들에게도 적용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연합뉴스

신장 위구르족 [가디언 홈페이지 캡처]



jungwo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