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퇴근길도 칼바람 속 '꽁꽁'…"모레 낮부터 혹한 주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대관령 계곡의 얼음 분수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혹한이 몰아친 13일 강원 강릉시 대관령 계곡에 추위가 만든 얼음 분수가 만들어졌다. 2017.12.13 yoo21@yna.co.kr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13일 오후 들어서도 전국에 살을 에는 듯한 칼바람이 불면서 강추위가 이어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현재 제주와 서남부 일부 지방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수은주가 영하권에 머물고 있다.

이 시각 서울 -4.8도, 인천 -4.8도, 경기 파주 -5.1도, 경기 동두천 -4.9도 등 곳곳에서 -5도 안팎으로 기온이 떨어졌다.

실제로 전국 주요 54개 관측지점의 아침 최저기온과 낮 최고기온이 모두 평년 수준을 크게 밑돌았다. 이날 무인 자동기상관측망(AWS) 기록상 가장 낮은 최저기온을 기록한 곳은 경기 포천으로, 수은주가 -22.7도까지 내려갔다.

이날 오후 3시 현재 체감온도는 서울 -9도, 인천 -10도, 경기 김포 -11도, 전북 진안 -9도, 경북 봉화 -10도 등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한파특보는 전국적으로 점차 확대하는 추세다.

연합뉴스

13일 한파특보 발표 현황
[기상청 제공=연합뉴스]




이날 오후 6시를 기해 경북 북동산지·봉화평지, 충북 제천·괴산, 강원 북부산지·중부산지·남부산지·양구평지·평창평지·홍천평지·인제평지·횡성·춘천·화천·철원, 경기 가평·파주·의정부·양주·포천·연천·동두천에는 한파경보가 발효된다.

서울과 인천(강화)을 비롯해 다른 중부 내륙과 경북 내륙, 전북 동부에도 같은 시각 한파주의보가 발효된 상태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재 상공 5㎞ 부근에 -30도에 가까운 찬 공기가 머물고 있다"면서 "내일도 전국의 아침 최저기온이 -10도 아래로 떨어져 매우 추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번 강추위는 15일까지 이어져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여전히 춥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15일 오후부터는 다소 추위가 주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상청은 14일과 15일 아침 최저기온을 각각 -17∼-2도, -12∼3도로 예보했다. 15일에는 낮 최고기온이 1∼9도로 영상권에 들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

추위에 입김 내뿜는 소
(평창=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강원 내륙과 산간을 중심으로 한파특보가 이어지고 있는 13일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한 축사 안의 소가 입김을 길게 내뿜고 있다. 기상청은 내일 오전까지 매우 추운 날씨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보했다. 2017.12.13 yangdoo@yna.co.kr



soh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