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줌닷컴, AI 뉴스 추천 앱 ‘뉴썸’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사진제공=줌닷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 포털 줌닷컴을 서비스하는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 줌인터넷은 인공지능(AI) 뉴스 추천 앱 ‘뉴썸(NEWSUM)’ 안드로이드 버전을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뉴썸은 이용자의 뉴스 소비 패턴과 성향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스스로 학습하는 AI 기술을 통해 관심을 가질만한 뉴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주는 ‘AI 뉴스 추천 앱’이다. 줌인터넷에서 자체 개발한 AI 기술인 나미(NAMI, News Assigning Machine Intelligence)가 적용됐다.

나미는 자가 학습 기반의 콘텐츠 추천 및 이용자와 유사한 소비 패턴을 가진 그룹의 사용성 분석을 접목한 기술로, 뉴스를 모아오고 우선순위와 분량을 정하는 직업(Assignment manager)에서 착안한 뉴스 중심의 특화된 AI다.

뉴썸은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원하는 뉴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주요뉴스 △추천뉴스 △구독뉴스의 3가지 뉴스 소비 방식을 제공한다. '주요뉴스'는 머신러닝 자동 편집을 통해 편집자에 의한 일방적인 뉴스 제공으로 논란이 됐던 공정성 이슈를 최대한 보완했다. 언론사 간 중복 뉴스를 배제하고 다양한 카테고리의 뉴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추천뉴스’는 이용자가 흥미 있는 뉴스를 손쉽게 모아서 소비할 수 있도록 그동안 읽었던 뉴스를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해 자동으로 선별해 주는 맞춤형 뉴스 추천 기능이다. ‘구독뉴스’에서는 '부동산' '금융' '아이돌' '애완동물' 등 관심 토픽을 지정하면 관련된 뉴스만 모아서 볼 수 있으며 과거 뉴스 소비 기록을 볼 수 있는 히스토리 기능과 자신의 뉴스 성향, 뉴스 소비량, 기사 1개를 읽는 시간, 뉴스를 주로 읽는 시간 등 취향 분석 기능도 제공한다.

줌인터넷 관계자는 "뉴썸은 수 많은 뉴스 콘텐츠 속에서 이용자가 보다 손쉽고 빠르게 원하는 뉴스만을 소비할 수 있도록 고안된 서비스”라며 "모든 뉴스를 AI가 자동으로 편집하기 때문에 편향되지 않은 객관적인 뉴스를 소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지민 기자 dand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