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연쇄회동 ‘中리더 4인방’ 면면을 보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4일 정상회담 시진핑 국가주석

20여년 지방돌며 정치역량 내공

경제정책 막강파워 리커창 총리

‘톱3’ 장더장 전인대 상무위원장

천민얼은 시주석 최측근 지도자


[베이징(중국)=김상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부터 3박4일 간의 취임후 첫 방중(訪中) 기간 중 중국을 이끄는 핵심 지도부 4인방과 모두 회동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물론, 서열 2위 리커창 국무원 총리, 서열 3위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 그리고 차세대 리더로 꼽히는 천민얼 충칭시 당 서기가 그 주인공이다. 문 대통령은 14일 시 주석과 한중 정상회담을 갖고, 15일엔 리 총리와 장 위원장을, 16일에는 천 서기까지 연이어 만난다.

헤럴드경제

시 주석은 중앙공산당 중앙위에서 총서기ㆍ중앙군사위 주석,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주석ㆍ중앙군사위 주석 등을 맡고 있는 중국 서열 1위다. 칭화대에서 화학공학과 학사, 인문사회학원 법학박사 등을 거쳤다. 마르크스주의이론 및 사상정치교육을 전공했다.

1974년 중국공산당에 입당한 시 주석은 허베이성, 푸젠성, 저장성, 상하이시의 당서기 등을 거쳐 2007년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에 올랐다. 20여 년간 지방을 돌며 정치역량을 닦은 셈이다. 2012년 제18차 당대회를 거쳐 주석으로 선출, 시진핑 체제를 이끌었다. 지난 10월 제19차 당대회를 통해 18기 정치국 상무위원 7명 중 시 주석과 리커창 총리를 제외한 전원을 교체하는 등 당 중앙 지도부 개편을 통해 권력구조 체제를 강화했다.

문 대통령은 출국 전에도 시 주석의 19차 당대회 당시 시 주석의 연설문을 정독하는 등 시 주석을 파악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최근 중국 관영 CCTV와의 인터뷰에서도 “말과 행동에서 진정성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시 주석을 평가했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53년생 동갑이다. 시 주석은 당시 당대회 등을 통해 중국 내 불균형적 발전이 중국 사회의 주요 모순이라 진단하며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상’을 통치이념으로 제시했다. 대외적으로도 ‘인류에 기여하는 책임대국’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며 세계 지도국으로서의 목표를 내비쳤다.

리커창 총리는 중국 경제를 이끄는 리더로 평가받는다. 리 총리는 시진핑 집권 2기에서도 시 주석을 제외하면 유일하게 연임한 상무위원이다. 시진핑 체제에서 총리직을 연이어 지킨, 주요 실세로 꼽힌다.

과거 리 총리가 중국 경제를 사실상 총괄했다면 시 주석 2기 체제에선 그보다 권한이 약화됐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 경제정책에서 리 총리의 권한과 입김은 막강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ㆍTHAAD) 경제보복 철회 등 우리 정부에 시급한 경제 현안을 해결하는 데에도 리 총리의 역할이 중요하다. 1955년생으로, 베이징대에서 법학과 학사, 경제학 석ㆍ박사를 수료했다. 1976년 공산당에 입당, 2007년 상무위원에 올랐다.

장더장 상무위원장은 중국 내 서열 3위로, 전인대 상무위원장은 우리 정부에선 국회의장에 해당한다. 전인대는 형식상으로 중국의 최고 권력기관이다. 32개의 성ㆍ자치구ㆍ직할시, 홍콩ㆍ마카오 특구, 인민해당군에서 선출되는 대표로 구성된다.

그 중 상무위원회는 전인대의 상설기관으로, 전인대 폐회 기간 중 전인대 대부분의 권한을 행사한다. 홍콩ㆍ마카오 권할권도 상무위원장 몫이다. 지난 당대회에서 정치국 상무위원 자리를 내놓게 됐지만,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로 알려졌다. 1946년생으로, 1971년 공산당에 입당했다.

천 서기는 향후 부총리 자리가 유력하다는 평을 받는 차세대 지도자다. 1960년생으로 만 57세다. 1981년 공산당에 입당, 올해부터 충칭시 서기를 맡고 있다. 시 주석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며, 지난 당대회에서 상무위원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천 서기는 시 주석이 저장성 서기로 근무할 때 선전부장을 맡아 시 주석의 칼럼 초고를 작성한 인물로 유명하다. 그만큼 시 주석의 사상을 꿰뚫고 있다는 뜻이다.

dlcw@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