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국회 국방위, 5·18 진상규명 특별법 의결 무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의원들 "법에 따라 공청회부터 해야" 주장

군 사망사고 진상규명특별법 의결도 보류

연합뉴스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안 상정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영우 위원장이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안 등을 상정하고 있다.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안'과 '군 사망사고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안'이 13일 국회 국방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했다.

국방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어 이들 법안을 심의했으나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반대로 의결을 보류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두 법안이 기존 법률을 개정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법률을 만드는 것인 만큼 국회법 규정에 따라 공청회부터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결국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시켰다.

한국당 경대수·이종명 의원은 앞서 지난 11일 법률안심사소위원회에서 공청회 없는 법안 의결에 대해 양해하기로 했으나 이날 전체회의에서는 같은 당 의원을 설득하지 못했다.

연합뉴스

5·18 진상규명특별법 무산 (PG)
[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사진합성



국방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이철희 의원과 국민의당 김동철 의원은 여야 합의로 법안소위를 통과한 법안이므로 그대로 의결하자고 거듭 호소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한국당 소속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의원들의 의견이 다를 경우 공청회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정은 나중에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hanj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