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일본 '미사일 대피' 경보에 실제 대피한 사람은 5%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지난 9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시 전국순간경보시스템(J얼럿)을 통해 긴급정보를 발령했지만 지하로 대피하는 등 몸을 보호하는 행동을 한 사람은 5%에 불과했다고 13일 NHK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J얼럿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긴급정보가 발령된 12개 광역자치단체 주민 5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월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북한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통과하기까지 약 10분 사이에 발사 정보를 ‘알았다’는 응답은 63.4%였으며 ‘몰랐다’는 36.6%였다.

발사 정보를 알았다는 이들을 대상으로 이후 어떤 행동을 취했는지 물어본 결과 ‘불필요하다고 판단해 대피하지 않았다’가 50.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랐다’가 26.3%를 기록했다.‘지하로 이동하는 등 몸을 지키는 행동을 취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5.6%에 그쳤다.

일본 정부는 지난 8월 29일에 이어 9월 15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J얼럿을 통해 긴급정보를 알리고 미사일이 상공을 통과한 홋카이도(北海道) 등 12개 광역자치단체 주민에게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하라”고 안내했다. 그러나 대피 안내가 홋카이도에서 수백㎞ 떨어진 곳까지 내려져 “국민의 불안을 조장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집권당인 자민당 대책회의에서도 “J얼럿이 양치기 소년처럼 되면 정보의 신뢰성이 실추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일본에선 북한의 미사일 발사소식을 전하는 J얼럿의 사이렌 소리가 한 민간회사가 설문을 실시한 ‘올해의 소리’ 1위로 뽑히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참고로 향후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NHK는 덧붙였다.

<도쿄|김진우 특파원 jwkim@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