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국 11월 인플레, 6년 최고치 3.1% 기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금리인상 발표하는 카니 영국은행 총재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영국의 11월 인플레이션이 3.1%까지 상승했다. 2012년 3월 이후 최고치다.

영국 통계국은 12일 물가상승률이 11월에 거의 6년 래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항공료 및 컴퓨터 게임이 상승의 큰 몫을 차지했다. 전달에도 3.0%를 기록했으나 전문가들은 2.9%를 예상하고 있었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반면 영국의 평균 주급 상승률은 가장 최근 자료에서 2.2% 상승하는 데 그쳐 가계 압박이 심해지고 있다고 BBC가 지적했다.

인플레가 이처럼 급격 상승함에 따라 영국 중앙은행인 영국은행의 마크 카니 총재는 인플레 타깃 2%로 내릴 방안을 필립 해먼드 재무장관에게 서한 보고해야 한다. 영 중앙은행 총재는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3%를 웃돌거나 1%를 밑돌면 재무장관에게 해결 방안을 내도록 되어 있다.

지난달 영국은행(BoE)은 10여 년 만에 기준 금리를 인상해 0.25%에서 0.50%로 올렸다. 카니 총재는 14일 통화정책위원회 결과를 공표하는 자리에서 금리를 추가로 인상할 수 있으나 그러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인플레가 정점에 이르렀다는 지적 중에도 서비스 분야의 비용과 가격이 강한 상승세를 타고 있어 금리 추가 인상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영국 경제에서 서비스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다.

영국은 물론 유럽 대부분이 금융 위기에서 회복세로 돌아선 후에도 오랜동안 소비와 투자의 활기를 반영하는 인플레이션이 타깃인 2%에 못 미쳐 걱정거리였다. 그러다 올 후반기부터 유럽 여러 나라에서 인플레 상승세가 뚜렷이 목도되었다.

영국은 브렉시트 여파로 그 경향이 한층 분명했으며 이에 영국은행이 선제적으로 금리 인상을 단행한 것이다.

kjy@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