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드·사드·사드…문대통령 방중 앞두고 中 연일 사드 거론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CCTV 문 대통령 인터뷰 질문 8개 중 3개가 사드
고위급 싱크탱크 포럼서도 "사드 해결없인 완전한 관계개선 불가능" 언급]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6일 (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악수를 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7.7.6/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CTV를 시청하고 있는 우리의 수억 명의 중국 시청자들을 위해서 ('3불:사드 추가 배치, 미국 미사일방어체계 참여, 한·미·일 군사동맹화 거부'에 대한) 한국정부의 입장,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노력하겠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13일 중국 방문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밤 10시30분(현지시간) 중국 현지에서 방송된 중국 관영 CCTV와의 인터뷰에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와 관련한 질문을 3번 받았다.

전체 8개 질문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비중이다. 나머지 5개 질문의 주제는 방중 소감, 시진핑 국가 주석에 대한 인상, 한반도 긴장해소 방안, 한중 관계 발전 방안, 평창 올림픽 등으로 분산됐다. 지난 10월31일 한중 간의 사드 등 현안 협의 결과 발표로 사드 문제가 '봉인됐다'고 말하는 우리 정부의 기대와 달리 이번 중국측의 최대 관심사는 여전히 '사드'인 셈이다.

중국 언론 대부분이 그렇지만 특히 관영언론은 정부의 시각이 철저히 반영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이번 인터뷰는 문 대통령의 답변이 중심이긴 하지만 CCTV측 질문도 중국 정부의 기류를 알 수 있는 좋은 단서다.

CCTV 기자는 3번째 질문에서 "사드 문제와 관련해서 양국 관계의 정상적인 회복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느냐"고 첫번째 사드 관련 질문을 꺼냈다. 이어 4번째 질문에서는 "우리는 단계적 해결 방안의 공동 인식을 함께 달성했는데, 이 단계적 해결방안의 다음 단계로서 중국 측이 갖고 있는 전략적 안보이익 훼손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 측은 어떠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입니까"라고 다소 공격적인 질문을 던졌다. 지난 현안 합의로 사드가 봉인된 것이 아니라 다음 단계로 나가기 위해선 우리측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3번째 사드 질문의 강도는 더 쎘다. 지난 10월31일 현안 발표에 포함된 이른바 '3불'로 불리는 내용을 열거한 뒤 "중국어에는 '언필신 행필과(言必信行必果)'라는 말이 있다. 말에는 반드시 신용이 있고 행동에는 반드시 결과가 있어야 된다는 말"이라며 "수억 명의 중국 시청자들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노력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말씀해달라"고 요청했다.

CCTV의 이 같은 질문 방향은 지난 10월31일 협의 발표 이후 중국 정부측의 사드 문제에 대한 인식과 일치한다. 중국 왕이 외교부 부장은 우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3불'을 거론했고 '언행일치'도 똑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방중을 앞두고 중국 학계 인사를 대상으로 우리 입장에 대해 이해도를 제고하는 차원에서 전날 베이징에서 개최된 고위급 씽크탱크 포럼에서도 이런 시각이 나왔다.

웨이웨이 중국인민외교학회 부회장은 "사드 문제는 여전히 한중관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면서 "사드문제를 철저히 해결하지 못하면 완전한 관계개선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위훙쥔 차하얼학회 수석연구원은 "지난해 7월 한미의 사드 배치 결정은 적절하지 못했다"며 "이웃 국가의 이익 침해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지난 9일 문 대통령 방중을 소개하는 해외판 기사에서 “중·한 관계가 회복된다고 사드 문제가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문가 발언을 전했다.

이런 기류는 방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방중 기간 중 있을 한중 정상회담 후 공동성명, 공동기자회견 없이 가는 걸로 됐다. 사드 관련한 언급을 합의 내용에 넣느냐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문 대통령의 직접 언급을 통해 '3불'에 대한 우리 입장을 확언받으려고 하고 우리 정부는 3불은 우리의 기존 입장이라는 기존 수준 이상 언급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 방중 직전까지도 사드 관련한 입장 차가 정리되지 못하면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한중 관계 정상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 실현될 것인지에 대한 회의도 커지고 있다. 정상회담을 전후해 사드와 관련한 중국의 보복 조치들이 전향적으로 해소되지 않는 한 '입장 차에도 불구하고 조속한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고 한 지난 10월31일 현안 협의 발표의 무게감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베이징 현지 우리 외교가의 우려다. 관계 개선은 더디고 입장 차만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베이징(중국)=진상현 특파원 jis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