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러 "내년 北노동자 쿼터 없어…기존 허가자는 계속 일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이행 차원…약 3만7천명 내년까지 일할 듯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결의 이행 차원에서 새해에 북한 노동자들에게 새로운 노동 쿼터를 할당하지 않을 것이지만 이미 노동 허가를 받은 북한인들은 기간이 종료될 때까지 계속 일하게 될 것이라고 막심 토필린 러시아 노동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밝혔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토필린 장관은 이날 북한 노동자 문제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노동 허가를 받은 (북한) 사람들은 허가 기간이 끝날 때까지 계속 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토필린 장관은 지난달 24일에도 "(2018년) 쿼터에서 북한 노동자들에 대한 할당은 없다"면서 "그동안 일해온 북한 노동자들은 남겠지만, (9월) 11일 이후로 새로운 노동 계약이나 입국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10월에는 "러시아에서 일하고 있는 북한 노동자들은 국제법 규정을 위반하지 않고 있다"면서 "안보리 대북 제재 이전에 체결된 계약에 따라 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다.

러시아 내 북한 노동자 수에 대해 그는 "노동 쿼터는 약 4만 명이지만 쿼터가 다 이용되지 않아 실제 수는 그보다 적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유엔 안보리가 지난 9월 11일 채택한 대북 결의 2375호는 북한 노동자에게 신규 노동허가증을 발급하는 것을 금지하고 기존 계약에 따라 일하고 있는 노동자는 계약 기간 만료 시 이를 연장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러시아 정부 소식통은 지난달 30일 "현재 노동 비자를 받고 일하는 러시아 내 북한 노동자는 약 3만7천 명"이라며 "이들은 대부분 지난해 11월 2년짜리 노동허가를 받았기 때문에 러시아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 수는 내년에도 크게 줄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노동자들은 블라디보스토크, 하바롭스크 등 극동 지역과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의 서부 지역을 포함한 러시아 전역에 퍼져 건설·벌목·농업 등의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러시아 건설 현장의 북한 노동자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cjyou@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