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중국 스파이’ 독일도 발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NS 가짜 계정으로 접근…독일 “의원 등 1만명 유인”

각국 군사·경제 비밀 노려

경향신문

중국이 소셜미디어로 독일 국회의원들과 정부 관료들을 유인해 정보원으로 이용하려 했다고 독일 정보당국이 비난하고 나섰다.

독일 국내 정보 수집 당국인 연방헌법수호청(BfV)은 10일(현지시간) 중국 정보요원들이 세계 최대 비즈니스 전문 소셜미디어인 링크드인 등에 가짜 프로필을 올리고, 이곳에 접속하는 사람들의 정보를 훔치거나 정보원으로 활용할 만한 사람들을 물색했다고 주장했다.

BfV가 올 초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9개월간 조사한 결과 이 같은 수법으로 중국 정보요원이 접촉한 독일인은 최소 1만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보요원들은 링크드인의 프로필 직업란에 정부 정책 결정에 관여할 수 있는 유명 싱크탱크나 기관의 연구원, 헤드헌터라고 적어놓고 젊고 매력적인 남녀의 사진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을 유인했다. 실제 접촉이 이뤄지면 주로 전문적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거나 중국에서 열리는 콘퍼런스 등에 초청한다는 메시지 등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때로는 좋은 일자리가 있다며 유인한 사례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갈수록 진화하는 중국 정보당국의 해킹 기술도 우려스럽다는 지적이 나온다. BfV는 중국 정보당국이 이른바 ‘공급망 공격’으로 불리는 기술을 통해 해킹 차단 경로를 피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정보요원들이 주로 정보기술(IT) 업체나 소셜미디어 업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접촉하도록 해 이들이 가진 네트워크에 악성 소프트웨어가 유포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중국은 BfV의 발표에 일절 대응하지 않고 있다. 독일 언론들은 각국에서 제기한 중국의 스파이활동 의혹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중국은 경제·군사 관련 기밀정보를 수집하는 데 중점을 둬왔다. 미국 하원은 중국 정보당국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미국 연방 예금보험공사 서버를 해킹해 개인정보를 수집하려 한 사실을 적발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지난해 7월 발표했다.

호주 정부는 지난 5일 맬컴 턴불 총리 명의로 외국인 스파이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이른바 ‘간첩법’을 발표했다. 지난 10월 F-35 스텔스 전투기, P-8 포세이돈 정찰기 운용계획 등 군사정보 해킹의 배후로 중국 국가안전부(MSS)가 지목된 지 얼마 안돼 나온 조치다. 새 법안은 호주 밖에서 들어오는 정치후원금을 금지하고, 국내 정치 상황에 영향력을 미치려다 발각된 외국인은 어느 나라 정부를 위해 일하는지 밝히도록 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턴불 총리는 특정 국가를 염두에 둔 조치는 아니라고 밝혔지만 중국 해킹 배후설을 부인하지는 않았다.

중국 정부는 근거 없이 중국에 대한 편견으로 가득 찬 일부 언론의 추측만 믿고 내린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최근 중국 정보당국이 티베트, 대만 등과 우호 관계에 있는 나라에서 첩보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체코 정보부가 지난 10월 발표한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체코 내 중국인을 활용해 자국 외교 문제에 우호적 여론을 형성하려는 시도를 했다. 보고서는 중국의 첩보활동은 티베트의 독립 당위성에 대한 여론을 잠재우고 체코와 대만의 관계를 악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효재·심윤지 기자 mann616@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