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최고 여배우가 대표인 회사, 이직률 0% 비결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최고 여배우 판빙빙이 운영하는 회사에서 최근 3년간 이직한 사람이 없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판빙빙 회사의 이색 복지 제도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판빙빙이 대표로 있는 엔터테인먼트 회사 '판빙빙 공작실'을 소개하는 글이 올라왔다. 글 작성자는 판빙빙 공작실이 복지 수준이 높고 자유롭고 수평적인 사내 분위기로 최근 3년간 이직률 0%를 기록했다는 점을 설명했다. 눈에 띄게 낮은 이직률에 해당 글은 트위터에서 4700건이 넘도록 공유되며 화제를 모았다.

사내 다양한 복지 제도 가운데 누리꾼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것은 통 큰 연말 보너스다. 판빙빙은 2007년 회사를 설립한 이래로 직원들에게 기존 월급의 두 배가량 해당하는 연말 상여금을 지급했으며 그 액수를 매년 늘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고액의 상여금이 전부가 아니었다. 그는 한 해 동안 고생한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기 위해서 사비도 아끼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2008년에는 직원들에게 다이아몬드·최신형 휴대폰·현금 3만 위안(약 500만 원)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받도록 했으며 다음 해는 노트북을 증정했다. 이후에도 억 소리 나는 명품 가방이나 해외여행 비행기 표를 연말 보너스로 얹어주는 등 그의 직원사랑은 지칠 줄 몰랐다.

직원을 가족처럼 아낀다는 판빙빙은 각종 대소사를 챙기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는 과거 "앞으로 회사에서 일하는 모든 미혼 여성의 결혼 비용을 책임지고 이들의 인생을 함께 논하며 한 명 한 명 시집을 보내겠다"고 말해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실제로 회사 설립 이후 그는 첫 번째로 결혼 소식을 알린 여성 직원에게 두둑한 축의금과 함께 목걸이를 선물한 것도 모자라 결혼식 당일 테이블 음식까지 준비해 축하의 마음을 거하게 전했다. 또 10년간 함께 일한 임원급 직원에게는 결혼 선물로 집을 마련해주기도 했다.

이외에도 판빙빙은 직원들이 애사심을 가질 수 있도록 종종 그들의 노고를 알리고 고마움을 표했다. 지난해 제64회 산세바스찬 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을 때 자신의 SNS에 직원들의 사진을 한 장씩 올리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그는 비좁은 방에서 밤을 지새우며 고생한 스텝들을 언급하며 "내 회사가 좋은 회사는 아닐지라도 너희들은 좋은 직원"이라는 말을 남겨 직원들에게 감동을 안겼다.

판빙빙의 남다른 직원 사랑을 접한 누리꾼들은 "나도 여기 회사 출근할래" "판빙빙님과 같이 일하려면 스펙 얼마나 돼야 하죠" "이제부터 내 롤모델은 판빙빙" "이제부터 중국어를 배워 판빙빙 회사에 취직하는 게 목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디지털뉴스국 이유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