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석방된 지 4달 만에 재소환…조윤선, 17시간 검찰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석방된지 4달 만에 검찰에 다시 소환돼 17시간 넘게 조사를 받았습니다. 검찰은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개입 여부와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검찰에 소환돼 17시간 넘게 조사를 받았습니다.

[조윤선/전 청와대 정무수석 : 검찰 수사에 성실히 답변했습니다.]

조 전 수석은 지난 1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기획하고 실행한 혐의로 구속됐다가 7월 1심 재판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났습니다.

하지만 석방된지 4달 만에 뇌물수수의 피의자로 다시 검찰에 소환됐습니다.

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 국정원에서 특수활동비로 매달 500만원씩 총 35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검찰은 조윤선 전 수석의 정무수석실이 전경련을 압박해 보수단체 자금 지원을 강요한 정황도 파악했습니다.

검찰은 조 전 수석의 새로운 범죄 혐의가 확인되는대로 다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검찰은 같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허현준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의 공소장에 조 전 수석을 공범으로 적시한 바 있습니다.

고석승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