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라면값, 올릴까 말까" 갓뚜기 딜레마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1월 참치캔·즉석밥 가격 5년만에 올려…10년째 동결 중인 라면 가격 인상 가능성]

머니투데이

오뚜기가 최근 참치캔과 즉석밥 가격을 5년 만에 올림에 따라 내년에 라면 가격을 인상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10년간 가격을 올리지 않은 탓에 인상 요인은 충분하지만 '갓(God)뚜기'라는 별명이 걸림돌이다.

1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지난달 1일 참치캔 5종 가격을 평균 5% 인상했다. 이어 보름만에 즉석밥 3가지 품목 가격도 9% 올렸다. 참치캔과 즉석밥 가격을 인상한 것은 2012년 이후 5년 만이다. 이 중 참치캔은 동원F&B가 올초 가격을 평균 5.1% 올린 것보다도 10개월 늦었다.

오뚜기가 해당 제품 가격을 인상한 것은 수익성 악화를 견디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참치캔 원재료인 가다랑어 국제 시세는 2015년 상반기 톤당 평균 131만2000원에서 지속 상승해 지난해 말 195만6000원으로 49% 뛰었다. 올해도 기상환경 변화로 어획량이 감소하면서 상승세가 이어졌다. 즉석밥 역시 쌀 가격이 전년대비 20% 올라 인상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오뚜기의 수익성은 나빠지고 있다. 올 3분기 누적 매출액은 1조6096억원으로 전년 대비 6%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159억원으로 5% 감소했다. 영업이익률도 지난해 8%에서 7.2%로 축소됐다. '버틸만큼 버텼다'는 것이 업계 평가다.

오뚜기는 앞서 원가 부담을 이유로 업소용 식용유 등은 일부 인상했지만, 가정용 제품 가격은 억눌러왔다. 장바구니 물가와 민생경제를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번에 참치캔과 즉석밥 가격을 인상하면서 다른 제품들에 대해서도 가격을 올릴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가장 유력시되는 것은 10년째 가격을 동결한 라면이다.

증권업계는 내년 라면 가격 인상 없이는 오뚜기가 원재료 부담을 견디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들을 내놓는다. 조미진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라면은 10년간 가격을 동결했고 경쟁업체들이 모두 인상했기 때문에 오뚜기도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면값 인상 발목을 잡는 것은 별명 '갓뚜기'다. 영리법인이지만 사회적 기업을 연상시키는 별명 탓에 이익을 추구하기 쉽지 않고, 가격 인상도 어렵다.

특히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과 재계 총수 간 간담회에 유일한 중견기업으로 참석한 것, 10년간 라면 값을 동결해 물가안정에 기여했다고 지난달 정부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여한 사례 등은 '갓뚜기' 이미지에 쐐기를 박는 계기가 됐다. 수상 이후 라면값을 올리면 비난 여론에 직면할 수 있다.

라면시장 점유율 격차가 다시 벌어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현재 오뚜기는 라면업계 2위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며 1위인 농심과의 격차 줄이기에 올인하고 있다. 10년 전과 같은 라면 가격은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든든한 무기가 됐다. 좋은 기업 이미지와 가격 매력이 더해지면서 2011년 10.3%였던 오뚜기 라면 점유율은 올해 9월 25%까지 확대됐다. 그러나 가격이 오를 경우 이미지가 좋아도 수요 감소는 피하기 어렵다.

라면은 오뚜기 매출의 30% 가량을 차지하는 주력사업이다. 앞서 가격을 인상한 참치캔이나 즉석밥과는 규모가 다르다. 참치캔은 가격을 조금 올리거나 내린다고 소비량이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 반면 라면시장은 점유율 1%만 확대해도 연매출 200억~300억원이 증가하는 효과가 난다. 오뚜기가 라면값을 쉽게 인상하지 못하는 속사정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이와 관련 "내년에 라면 가격을 올릴 지 여부는 아직 말하기 어렵다"며 "내년 초 경영계획과 함께 가격 등에 대한 지침도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