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로힝야 난민은 집으로" 구호단체, 미얀마 임시 수용소 '보이콧'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본권 박탈 내국인 난민수용소 상황 재연 우려

연합뉴스

방글라데시 난민촌의 아이들[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방콕=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미얀마군의 잔혹 행위를 피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한 로힝야족 난민의 송환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국제 구호단체들이 돌아온 난민을 임시로 난민촌에 체류시키겠다는 미얀마 정부의 계획을 전면 거부하고 나섰다.

10일 AFP통신에 따르면 세이브더칠드런, 옥스팜을 비롯한 10여 개 국제구호단체는 전날 공동성명을 통해 2개월 이내에 난민 송환을 시작한다는 미얀마와 방글라데시의 합의에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송환된 난민들을 난민촌에 임시로 수용하겠다는 미얀마 정부의 계획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히며, 이들을 원 거주지로 돌려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폐쇄적인 난민수용소나 난민촌 형태의 정착촌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국제 비정부기구(INGO)는 이러한 형태의 수용시설에서 활동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집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지난 2012년 불교도와 이슬람교도 간 유혈충돌 이후 미얀마 당국이 로힝야족을 내국인 난민(IDP) 수용소에 사실상 감금 조치한 상황이 재연되는 것을 우려한 것이다.

라카인주에 있는 14개 IDP 수용소에는 대략 14만여 명의 로힝야족이 수용되어 있는데, 이들은 기본권을 박탈당한 채 구호단체의 지원에 의존해 살아가고 있다.

다수인 불교도와 소수인 이슬람교도간 분쟁이 끊이지 않았던 미얀마 서부 라카인주(州)에서는 지난 8월 25일 이슬람교도인 로힝야족 반군단체 아라칸 로힝야 구원인(ARSA)가 핍박받는 동족을 보호하겠다며 대미얀마 항전을 선포하고 경찰초소 30여 곳을 급습했다.

연합뉴스

방글라데시의 로힝야족 난민촌[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미얀마 정부는 ARSA를 테러단체로 규정했고, 미얀마군은 대규모 병력을 투입해 소탕작전에 나섰다.

정부군과 반군의 충돌 과정에서 수백 명이 목숨을 잃었고 지금까지 62만5천여 명의 로힝야족 난민이 유혈충돌을 피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다.

난민들은 미얀마군이 반군 소탕전을 빌미로 민간인을 학살하고 성폭행, 방화, 고문을 일삼으며 자신들을 국경 밖으로 몰아냈다고 주장했고, 유엔과 국제사회는 이를 '인종청소'로 규정했다.

미얀마군의 '인종청소'를 규탄하고 제재를 가하려는 국제사회의 압박이 거센 가운데, 미얀마와 방글라데시는 지난달 말 장관급 회담을 열고 2개월 이내에 난민 송환을 개시하기로 합의했다.

미얀마 당국은 돌아온 난민들을 원 거주지로 돌려보내지 않고 일정 기간 수용시설에 체류시키겠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송환 허용 조건과 송환된 난민 처리를 두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일부 난민들은 안전이 확실하게 보장되지 않을 경우 돌아가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meola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