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5·18 폭격계획 있었다…광주 체류 미 선교사 반대로 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18재단 "미국 UCLA대학 도서관 소장자료 확인" 주장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투기 폭격까지 준비했다는 의혹이 미국 대학 도서관 보유 자료에도 담겨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5·18기념재단은 7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러한 내용이 담긴 미국 UCLA대학 동아시아 도서관 자료를 공개했다.

연합뉴스

국방부 5·18 특별조사위원회 출범(합성사진).
[제작 조혜인, 최자윤 일러스트]



5·18재단은 "미국이 광주를 폭격할 계획을 세웠으나 광주 체류 선교사들이 반대해서 철회했다는 내용의 영문책자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매우 민감한 사안이라서 다각도로 확인해야 한다"며 "다만, 당시에 이러한 루머가 미국 현지에서도 회자했다는 사실 자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재단은 "이번에 확보한 1980년 5월 23일 미국 국무부 대변인 기자 브리핑 질의·응답 자료를 보면 미국 측 기자들도 루머 진위를 확인하고자 호딩 카터 당시 대변인에게 질문하는 내용이 있다"고 덧붙였다.

당시 미 국무부 측 답변으로는 "호딩 카터가 이 질문에 대해 '국방부 소관'이라며 회피했다"고 설명했다.

5·18 당시 공군 전투기 조종사들이 전투기에 공대지 폭탄(공중에서 지상으로 투하하는 폭탄)을 장착한 채 출격을 대기했다는 의혹은 올해 일부 언론 보도를 통해 37년 만에 최초로 알려졌다.

광주에 전투기 폭격까지 준비한 것이 사실이라면 계엄군을 투입해 광주 시민에게 총격을 가한 것과는 또 다른 차원의 문제라서 문재인 대통령 지시로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가 출범해 활동 중이다.

5·18재단은 UCLA 동아시아도서관이 소장하는 한국 민주화운동 및 인권, 통일 관련 자료 중 5·18 관련 자료 6천300여쪽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h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