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5월단체, 5·18 암매장 부정 전두환회고록 추가 법적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전두환 전 대통령 회고록© News1


(광주=뉴스1) 남성진 기자 = 5월단체가 5·18민주화운동 당시 암매장을 부정하고 있는 전두환 회고록에 대한 추가 법적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6일 5·18기념재단에 따르면 지난 10월 재출간한 전두환 회고록 1권 혼돈의 시대를 출판·배포하지 못하도록 5월 단체가 오는 7일 인터넷을 통해 법원에 2차 가처분 신청을 할 예정이다.

전 전 대통령의 회고록은 지난 8월 법원으로부터 출판 및 배포금지 가처분 결정을 받아 수정후 지난 10월 재출간했다.

전두환 회고록 1권 수정판에는 "광주 지방법원의 출판 및 배포 금지 가처분 결정(2017. 8. 4) 내용 수정본"이라는 내용이 함께 적혀있다.

재출간된 회고록 1권은 문제 된 33개 부분을 편집하지 않고 검은색 잉크로 씌운 뒤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의한 삭제'라는 문구를 넣었다.

재판부는 재단 등이 요청한 내용을 삭제하지 않고서는 도서를 출판하거나 발행, 인쇄, 복제, 판매, 배포 및 광고 해서는 안된다고 판시했다. 이를 어길 시에는 재단 등에 1회당 500만원을 지급해야 한다.

또, 5월 단체 등이 주장한 전두환 회고록 1권 중 '북한군이 개입한 반란이자 폭동이라는 주장', '헬기사격이 없었다는 주장', '광주시민을 향해 총을 겨누지 않았다', '전두환이 5·18사태의 발단부터 종결까지의 과정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 등의 33곳을 삭제하지 않고서는 출판 및 배포를 하지 못하도록 했다.

5월단체는 옛 광주교도소 발굴 과정에서 당시 주둔했던 3공수 부대원들이 잇따라 암매장을 증언하면서 '암매장은 없었다'는 회고록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다.

지난 1차 소송에서 다뤄지지 못했던 광주교도소 습격 사건, 북한군 개입설 등도 허위 사실로 보고 회고록 상에서 삭제하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na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