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유엔인권이사회, 미얀마 로힝야족 사태 결의안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유엔인권이사회 특별회의에 참석한 미얀마 외교관


【제네바=AP/뉴시스】이수지 기자 = 유엔 인권이사회가 5일(현지시간) 미얀마 정부의 로힝야족 탄압을 반인륜적 범죄로 규탄하고 유엔의 현지 조사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엔인권이사회는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27차 특별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결의안을 찬성 33표,반대 3표, 기권 9표로 통과시켰다. 중국, 필리핀, 부룬디가 반대표를 던졌고 2개국 대표는 불참했다.

결의안은 “유엔인권이사회 47개 회원국은 로힝야족을 상대로 벌어지는 심각한 인권 침해에 대한 진술과 보고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있다”며 "정부군이 비국가 행위자의 도움을 받아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이 같은 인권침해를) 체계적이고,계획적으로 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엔은 이 결의안 통과로 유엔 인권이사국에 미얀마 정부가 유엔 인권감시단 등 전문단체의 협력하는 정도를 조사하라고 지시할 수 있게 됐다.

제이드 라아드 알 후세인 유엔 인권 고등 판무관은 표결 전 연설에서 로힝야족을 상대로 벌어지는 인권 침해가 대량 학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흐띤 린 미얀마 유엔 상설대표부 외교관은 미얀마 정부의 로힝야족 인권침해에 대한 유엔의 주장을 일축했다.

그는 특별회의에서 한 연설에서 로힝야족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고 “미얀마에서 벌어진 인권 침해는 극단주의자들의 소행일 수 있다”라며 “우리 정부는 과격주의자들의 극단주의 행위를 막기 우이해 모든 조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얀마의 라카인주(州)의 피난민들을 고향으로 되돌려 보내는 일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지난 8월부터 미얀마 정부군의 유혈 진압을 피하기 위해 방글라데시로 넘어간 로힝야족이 60만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suejeeq@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