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검찰, GS홈쇼핑 압수수색…전병헌 구속영장 재청구 포석(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원 시절 '비판 보도자료' 뒤 1억5천만원 무기명 기부받은 정황

연합뉴스

GS홈쇼핑 압수수색(PG)
[제작 이태호, 최자윤] 사진합성, 일러스트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검찰이 전병헌(59)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GS홈쇼핑으로부터 뒷돈을 받은 의심 정황을 포착해 추적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28일 서울 영등포구 GS홈쇼핑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회사 측이 2013년 전 전 수석이 회장과 명예회장을 지낸 한국e스포츠협회에 무기명 기부금을 낸 근거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당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의원이었던 전 전 수석이 국정감사를 앞두고 GS홈쇼핑의 소비자 피해보상 건수가 많다는 비판성 보도자료를 낸 뒤 전 전 수석 측과 회사 측이 만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수석은 이후 국감에서 해당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고 GS홈쇼핑은 그해 12월 그가 장악해 '사유화'한 것으로 의심받는 e스포츠협회에 1억5천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검찰은 GS홈쇼핑 측이 국감 증인 채택 등을 피하고자 전 전 수석에게 청탁하고 이후 그 대가로 금품을 준 것이 아닌지 의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협회로 들어온 기부금 1억5천만원 중 일부가 전 전 수석 의원실 운영비로 전용된 정황도 파헤치고 있다.

연합뉴스

GS홈쇼핑 압수수색, '청탁금지법 안내문이 입구에 크게'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검찰이 구속영장이 한차례 기각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해 보강 수사를 벌이는 과정에서 28일 GS홈쇼핑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이날 오전 검찰이 압수수색에 들어간 서울 영등포구 GS홈쇼핑 본사 출입구에 청탁금지법을 알리는 안내문이 세워져 있다. mtkht@yna.co.kr



앞서 검찰은 전 전 수석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여원을 받은 혐의(제3자 뇌물수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25일 법원에서 기각됐다.

이에 검찰은 영장 재청구를 염두에 두고 전 전 수석과 관련한 다른 의혹들에 대해서도 추가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GS홈쇼핑 외에 다른 다수의 업체도 e스포츠협회에 후원금을 건넨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수사 확대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 밖에도 검찰은 전 전 수석이 지난 7월 기획재정부에 압력을 가해 e스포츠협회에 예산 20억원을 배정하도록 힘을 쓴 혐의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조만간 전 전 수석을 다시 소환해 GS홈쇼핑의 기부 과정에 개입했는지, 어떤 경위로 기재부 측에 연락했는지 등을 추궁하고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sncwoo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